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만마리 물고기 죽었는데, 원인도 모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2년 금강·낙동강 어류 폐사 배경 못 밝혀내

▲지난 2012년 금강 백제보에 배를 드러낸 물고기. 원인이 오리무중이다.

▲지난 2012년 금강 백제보에 배를 드러낸 물고기. 원인이 오리무중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2012년 금강 백제보 인근. 10월17일부터 24일 동안 금강 하류 29㎞에 걸쳐 물고기 6만마리가 물에 둥둥 떴다. 모두 죽었다. 국립환경과학원이 정밀조사에 나섰다. 1년이 지난 28일 조사결과가 나왔다. 그런데 그 원인조차 모르겠다는 결과가 발표됐다. 국립환경과학원 측은 "다양한 원인을 두고 조사를 벌였지만 원인 파악에 실패했다"고 말했다.

우선 용존산소 부족 문제. 용존산소의 경우 당시 금강은 측정 자료의 최소값이 7.6㎎/ℓ 이상으로 나타나 산소부족 현상은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어류가 죽을 가능성이 있는 용존산소 농도의 최소치는 약 2㎎/ℓ 이하이다. 폐사의 원인이 아니었던 것이다.
두 번째 독성. 당시 암모니아 농도 실측치 0.146㎎/ℓ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온과 pH가 고려돼 결정되는 급성과 만성독성 기준(미국 EPA)에 미치지 않았다. 미국 환경보호국(EPA) 기준의 적용 급성농도는 2.419㎎/ℓ이다. 암모니아 독성에 의한 폐사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됐다.

세 번째 급격한 수온 변화. 당시 금강의 경우 사고기간 중 수온이 5℃ 많이 떨어졌고 저서성 대형무척추 동물의 밀도가 낮게 나타나는 특이사항이 있었다. 그러나 폐사와 직접적 연관성은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수온의 경우 2012년 10월16일 18.8℃에서 10월23일 13.5℃로 7일 만에 5℃ 이상 급락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어류는 수온의 급상승에는 취약한데 수온의 급락에는 내성이 강해 폐사의 원인으로 판단하기는 어려웠다.

네 번째 먹이 부족. 어류의 먹이가 되는 저서성 대형무척추동물의 종수와 개체밀도가 2009년에 비해 2012년에는 조금 감소했다. 이에 따라 먹이부족을 의심했으나 폐사체의 외관으로 보아 굶주림 현상은 없는 것으로 판단됐다.
이 밖에 바람에 의한 전도현상, 혼탁수 유입, 조류발생 등 다른 모든 요인에 대해서도 죽은 물고기를 조사했지만 폐사의 원인은 오리무중이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원인 규명에 실패하자 "어류폐사의 원인 규명을 위해 폐사체 등 생체 조직(세포)의 단백질 변이에 대한 조사가 필요한데 국립환경과학원은 이에 대한 전문 인력과 분석 장비가 없어 직접적인 원인을 규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6만마리의 물고기가 떼죽음을 당했는데 그 원인조차 파악되지 않은 것이다.



세종=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