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낙찰가 87억원 소동파 서예작품 위조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지난 9월 미국 뉴욕의 소더비 경매에서 820만달러(87억원 상당)에 팔려나간 송나라 시인 소동파의 서예작품이 위조품 논란에 휩싸였다.

23일(현지시간)미국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상하이 박물관의 전문가 세 명은 최근 중국의 관영신문 신민만보(新民晩報)에 소동파의 서예작품 ‘공보첩(功甫帖’이 위조품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조만간 구체적인 증거가 담긴 보고서도 펴내겠다고 밝혔다.
소동파는 북송을 대표하는 문장가로 ‘당송팔대가’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공보첩은 소동파가 친구 곽공보에게 보넨 작별편지로 역사적인 작품이다.

소더비측은 이같은 주장에 대해 즉각 성명을 내고 “철저하게 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서예작품을 낙찰받은 중국의 금융재벌인 류이첸은 펄쩍 뛰었다. 그는 이날 WSJ과 전화인터뷰에서 “이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 작품을 구입하고 중국으로 가져오는데 많은 돈을 쏟아 부었다”면서 “내 등 뒤에서 나를 욕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루씨는 이날 자신이 운영하는 상하이 소재 사립 미술관 롱 뮤지엄을 통해 배포한 성명에서 “제 작품에 대해 이렇게 관심이 집중되게 해준 상하이 미술관에 감사 드린다”고 조롱했다. 그는 “유서깊은 상하이 미술관은 위조품을 전시한 적도, 위조품을 사들인적도 없다”면서 “이제 겨우 1년된 우리 롱 뮤지엄은 아직도 배울것이 많다”고 덧붙였다.

류씨는 금융업으로 재산을 모은 뒤 중국의 유명한 예술작품 수집가가 됐다. 자신을 ‘예술 애호가’라고 소개하는 그는 그동안 사모은 값비싼 예술작품을 롱 뮤지엄에 전시하고 있다.

한편, 중국 예술작품에 대한 위조품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1년 베이징 가디언 경매에서 6540만달러에 낙찰받은 20세기 중국화 거장 제백석의 수묵화 ‘송백고립도’가 가짜 의혹에 휩싸인바 있다. 낙찰자는 아직 경매대금을 지불하지 않고 있다.

류씨는 소동파의 작품이 위조품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 소더비측에서 변상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