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은행, 동아시아 개도국 성장률 하향조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세계은행이 동아시아 개발도상국들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기존의 7.8%에서 7.1%로 하향조정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세계은행은 동아시아 개도국 성장률을 지난 2011년 8.3%로 전망한 이후 점차 전망치를 낮춰왔다. 세계은행은 이 지역의 내년 성장률은 7.2%로 내다봤다. 동아시아 개도국들의 지난해 경제성장률은 7.5%를 기록했다.
이와 같은 성장률 하향 조정에는 중국의 경기둔화가 영향을 미쳤다. 세계은행은 중국의 올해 성장률이 7.5%를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는 올해 초 8.3%에서 낮춰진 것이다. 특히 중국을 제외한 동아시아 개도국의 경제성장률은 올해와 내년에 각각 5.2%와 5.3%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의 경기둔화는 수출중심의 경제에서 내수와 소비 중심으로 체질개선을 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태국 등 역시 투자축소와 상품 가격 하락 등으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세계은행은 다만 이 지역은 여전히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최근 중국의 제조업이 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고 중국 정부의 '미니 부양책'들이 효과를 보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미국과 유럽의 경기회복 분위기 역시 동아시아 개도국들의 경제성장을 이끌고 있는 요인으로 꼽혔다.
세계은행은 또 지난 5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양적완화 축소를 시사한 이후 동아시아 주식시장이 급락하고 통화가치가 하락하는 등 부진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FRB가 시장의 예상을 깨고 양적완화를 유지하기로 결정하면서 개도국 경제가 안정세를 되찾고 금융시장의 불안정성도 완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미국의 출구전략이 실제로 시행된다고 해도 일본 정부의 경기부양책인 이른바 '아베노믹스'가 부정적 영향을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세계은행의 악셀 반 트로첸버그 동아시아-태평양지역 담당 부총재는 "동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전 세계 경제의 40%를 차지하는 중요한 성장엔진"이라며 "개도국들은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빈곤층 축소, 취약계층의 생활 개선 등 경제구조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