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산상봉·금강산관광 남북 기싸움에 안갯속으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일부 "새로운 제안 계획 없어"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남북관계가 또 다시 얼어붙으면서 이산가족상봉과 금강산관광 재개 시점이 점점 멀어지고 있다. 남북의 기싸움이 장기화 조짐을 보임에 따라 이산상봉·금강산관광은 올해를 넘겨 내년에야 성사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23일 정부 고위 당국자는 "현재 우리 정부는 북한에 새로운 제안을 할 계획이 없다"며 "남북 간에 이산상봉·금강산관광 논의가 이뤄지려면 시간이 좀 걸리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21일 성명 발표에 이은 정부의 추가 대응은 상황을 지켜보다 필요한 경우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북한이 이산상봉 행사와 금강산관광 실무회담을 일방적으로 연기한 이후 대남 비방전을 펼치고 있는 것과 관련, "북한의 행위는 그 어떤 설명과 변명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이산상봉 연기는 이산가족들에게 큰 아픔과 실망을 줬다는 점에서 우리 국민과 국제사회의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면서 "북한은 하루빨리 이산가족들의 아픔과 상처가 치유될 수 있도록 상봉에 조속히 응해 나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앞서 북한은 22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 보도를 통해 이산상봉 행사 연기에 대한 통일부의 비판을 반박하면서 우리 정부에 책임을 떠넘겼다. 조선중앙통신은 같은 날 음란물 촬영 혐의로 북한 예술가들이 처형된 사건에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부인 리설주가 관련돼 있다는 남한 언론 보도를 문제 삼았다.

한편 북한의 이 같은 행보는 우리 정부에 대북정책 전환을 촉구하고 남북관계를 자신들이 주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이산상봉과 금강산관광 문제를 연계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라는 분석도 힘을 얻고 있다.
우리 정부는 북한의 태도 변화가 선행되지 않는 한 '원칙 대응'을 고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우리 정부가 금강산관광 재개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으면 이산상봉이 쉽게 열리지 않을 것"이라며 "남북 간 의견 대립이 지속돼 내년 상반기까지도 이산상봉·금강산관광 문제가 미해결 상태로 남을 듯하다"고 전망했다.

양 교수는 "북한이 반인륜적인 행위를 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나무라고 대결 구도로 가서는 모두 패자가 된다"며 "이산상봉·금강산관광·한반도신뢰프로세스 문제 등을 허심탄회하게 다룰 수 있는 차관급 회담을 북한에 제안하는 것이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제언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