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닥터송의 골프클리닉] "골프 치다 손가락 통증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0대 중반의 P씨, 이제 골프를 막 시작한 초보 여성골퍼입니다.

자식들이 모두 성장하면서 시간이 많아졌고, 남편의 권유로 선택한 운동이 바로 골프였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운동이 무슨 재미가 있을까"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남편이 주말마다 필드로 달려가고 그나마 집에 있는 날은 누워서 골프 중계만 보는 모습이 보기 싫어 더욱 골프를 배우기 싫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그녀도 뒤늦게 배운 골프의 마력에 푹 빠지고 말았습니다.

P씨는 그러나 도중하차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골프 후에 생기는 심한 손가락 통증 때문이었습니다. 주위 사람들의 "초기에는 다들 원래 아프다"는 말에 참고 연습을 계속했지만 점점 손가락 마디가 붓고 손을 쓸 수 없게 되어 병원으로 달려갔습니다. 진단 결과는 손가락 부위의 퇴행성관절염이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만성 질환으로 치료보다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관절염을 앓고 있다면 우선 자신이 견딜 수 있는 능력 수치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자신이 운동을 하거나 활동을 하더라도 통증이 없는 상태를 알아야 하고, 운동과 식이요법, 유연성 강화를 위해 능력 수치를 올려야 합니다. 평상시에는 능력수치보다 저강도의 운동을 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적절한 관리는 당연히 능력 수치도 올릴 수 있습니다. 피로가 누적돼도 진행이 빨라지므로 무리는 절대 금물입니다. 일상에서는 손사용의 빈도도 줄여야 합니다. 손보다는 가능한 큰 관절인 손목과 팔꿈치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행주를 짤 때는 주로 손바닥을 이용하고, 컵을 들 때도 손잡이보다 잔을 감싸는 등 손가락 자극을 최소화하는 방법 등입니다.

하지만 너무 안 써도 문제가 되니 평상시 가볍게 구부렸다 펴는 운동을 자주 해주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관절은 항상 따뜻하게 유지해야 한다는 사실도 기억해야 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이 뻣뻣하다면 자기 전에 뜨거운 물에 담그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날씨가 추운 계절에는 장갑을 끼고 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송태식 웰정형외과원장(www.wellclinic.ne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