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헉! 남한에 개성공단이…"경기도 파주에 조성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가 파주지역 민간인 통제구역(민통선)에 '남측 개성공단'을 추진한다. 규모는 북 개성공단보다 2.8배 가량 넓다. 사업비는 총 7138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시기 등은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았다. 아울러 북 개성공단 중단에 따른 '대체개념'으로 이번 공단이 조성되는 것은 아니라는 게 경기도의 설명이다.

12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최근 파주시 장단면 거곡리 일원 926만㎡(일명 장단반도)에 7183억원을 들여 남측 개성공단을 조성하는 안을 최근 수립했다. 이번 남측 개성공단은 북 개성공단의 약 2.8배 크기다. 분양가는 3.3㎡당 38만원으로 책정됐다.
하지만 풀어야 할 숙제도 많다. 우선 통일부 등 정부부처와 전혀 교감이 안된 상태에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경기도는 조만간 수립된 남측 개성공단 조성안을 정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또 계획이 수립되면 7100억원이 넘는 사업비 전액을 정부로부터 지원받는다는 구상이다. 이 또한 녹록치 않다. 따라서 경기도는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려면 절차상 문제 등이 해소돼야 해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거곡리는 일산 자유로 및 통일로와의 접근성이 뛰어나고, 인천공항이 인근에 있어 과거에도 중국 기업을 위한 전용 산업단지, 통일경제특구 조성 유력지로 거론됐던 곳이다.

경기도는 13일 김문수 경기도지사 주재 파주ㆍ연천지역 실국장회의에서 거곡리를 방문, 구체적인 조성계획과 활용방안 등을 논의한다.
경기도 관계자는 "북측 개성공단에 남측 사람들이 가서 일을 하는 것처럼, 남측에도 개성공단을 만들어 북측 사람들이 와서 일하도록 하기 위해 공단조성을 몇개월 전부터 추진키로 하고 계획안을 마련했다"며 남측 개성공단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남측 개성공단 부지는 과거에도 통일경제특구 등이 거론됐던 곳으로, DMZ의 전반적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차원에서 나온 계획"이라며 "개성공단 활성화에 대비한 '확장' 개념이지, 개성공단 폐쇄에 따른 '대체' 개념은 아니다"고 못박았다.

한편, 민주당 경기도당과 경기도의회 민주당 대표단은 이날 오전 11시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경기도의 개성공단 조성과 관련된 기자회견을 갖는다.

민주당 경기도당 관계자는 "남측 개성공단 조성계획은 이미 북측의 개성공단 폐쇄를 기정사실화한 상태에서 추진하는 것으로 정부나 경기도가 개성공단을 살리려는 의지가 없음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