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TE 주파수 경매.."KT 인접대역, 입찰가 내려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조에서 최저 5000억~6000억까지 하락 예상
오름입찰 이후 밀봉입찰 등 변수 多 뚜껑 열어 봐야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김영식 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LTE 주파수 경매 시행을 앞두고 경매과열 방지를 위해 기본 입찰증분을 0.75%로 낮추면서 이번 주파수 경매 최대 이슈인 KT 인접대역 D블록의 '몸값'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업계는 그동안 D블록 낙찰가가 1조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해왔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3사는 입찰증분이 0.75%로 결정된 것에 대해 의외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3사 모두 "0.75%는 예상했던 것보다 낮은 수치"라고 입을 모은다. 지난 2011년 경매 당시는 1%였다.

입찰증분은 주파수 블록마다 설정된 최소경쟁가격이나 이전 경매 라운드의 입찰가격에 추가로 얹는 액수를 말한다. 경매가 상승폭을 낮추면 최종 입찰액도 줄어든다는 게 미래부의 설명이다.

◆ D블록 몸값 5000억~6000억원대로 떨어지나
이에 따라 일부에서는 KT가 가져가려는 D블록의 최저 가격이 최소 5000억~6000억원대로 당초 전망보다 낮아질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KT에 조금이나마 유리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D블록의 최저경쟁가격, 즉 시작가격은 2888억원이나 세부계획 발표 전까지 이 블록이 1조원 안팎까지 치솟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다.

오름입찰 50라운드까지 0.75%의 입찰증분을 적용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밴드플랜1의 B블록과 C블록에, 그리고 KT가 밴드플랜2의 D블록에 각각 고정 입찰하는 경우 D블록 예상 가격은 5256억원으로 추정됐다. 이는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다른 주파수 블록으로 입찰을 바꾸지 않고, KT는 양사의 증액분 합계보다 최소 1억원 이상 높은 가격을 부른다는 상황을 가정한 것이다.

LTE 주파수 경매.."KT 인접대역, 입찰가 내려가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실제 경매에서는 두 번 연속 패할 수 있고 각 통신사가 라운드마다 다른 블록에 입찰할 수 있으며 50라운드 이후 밀봉입찰도 있기에 금액은 달라질 수 있다.

◆입찰증분 낮아졌어도
SKT LGU+ 연합군 밴드플랜1 가격 높이면, KT D블록도 덩달아 높아질 것


이통3사 주파수 담당 임원들은 '입찰증분 하락'과 '최종 입찰액 감소'의 상관관계에 의문을 품었다. 변수가 많아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KT 임원은 "50라운드까지 변동없이 간다면 입찰액이 오르는 속도가 줄긴 하겠지만 얼마를 쓸지 모르는 일이고 다른 경쟁사들이 가만있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D블록을) 낮은 가격에 가져갈 기회일 수 있지만 지켜봐야 한다"고 경계했다

SK텔레콤 임원도 "이번 경매는 두 밴드플랜의 경합이라 입찰증분만 갖고 판단할 수 없는 부분이 있으며, 밀봉입찰에서는 무제한으로 쓸 수 있다"면서 "입찰가가 떨어질 가능성은 있겠지만 효과는 지켜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LG유플러스 임원 역시 "밴드플랜1 가격이 오르면 KT도 따라서 높여야 하기 때문에 결국 D블록 입찰가격이 크게 줄진 않을 것"이라면서 "입찰증분이 0.75%로 결정됐다고 해서 크게 달라질 것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통3사 9일 실제 경매 전 KISDI에서 모의경매 실시

미래부는 이날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이통3사 팀장급 실무진들이 참여한 가운데 모의경매를 실시했다. 단 이날 모의경매는 전날 발표된 세부안을 바탕으로 3라운드까지만 진행됐다. 실제 입찰 과정에서 1라운드부터 50라운드까지 진행되는 오름입찰과 50라운드까지 최종 승자가 결정이 안됐을 때 진행하는 밀봉입찰까지 실제 경매 현장에서 이뤄지는 과정을 시험해보겠다는 취지에서다.

한편 전날 LTE 주파수 경매 세부시행계획을 발표한 미래부는 ▲공정경쟁이 이뤄지도록 경매관리반을 설치해 담합이나 경매진행 방해행위가 있는지 모니터링하고 ▲담합신고 발생시 사업자 경고 등 제재조치를 내리기로 했다.

또 이번 경매가 복잡한 만큼 ▲입찰서 작성시간을 오름입찰시 30분에서 1시간으로▲밀봉입찰시 4시간으로 늘리고 ▲현장에서 사용가능한 통신장비도 휴대폰과 노트북 외에 팩스 사용도 허용했다. 이통3사는 앞서 이달 2일 주파수할당신청을 마친 상태이며, 미래부는 다음주 적격심사를 마치는 대로 구체적인 경매일시와 장소를 밝히기로 했다.



심나영 기자 sny@
김영식 기자 gra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