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車있는 곳 어디든 간다 '찾아가는 검사 서비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통안전공단, 세계 최초 이동식 기기 도입

지난 4월 백령도를 찾은 정일영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오른쪽 두번째)과 직원들이 자동차 검사를 하고 있다.

지난 4월 백령도를 찾은 정일영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오른쪽 두번째)과 직원들이 자동차 검사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교통안전공단은 우리나라의 고질적 문제인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1981년 설립됐다. 준정부기관인 공단은 도로는 물론 철도와 항공 등 교통 분야의 사고를 줄이고 국민의 안전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단 관계자는 "교통사고 사망률 1위의 불명예를 없애고 국민 행복도를 높이기 위해 현장에서 직접 국민 불편을 느끼고 정책 개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단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현장중심' 서비스를 도입, 업무혁신을 추진하는 이유다.
공단의 대표적 현장중심 서비스는 '찾아가는 이동식검사 서비스'다. 공단은 자동차를 검사하기 어려운 형편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산골 오지, 섬 등 어디라도 찾아가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2010년 11월 강화도 석모도를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총 173회, 7000여대의 자동차를 대상으로 시행했다.

특히 이 서비스는 공단이 세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이동식 검사기기를 활용한 것이라는 점에서 돋보인다. 이동식검사기기는 대형화물자동차에 자동차검사가 가능한 특수검사기기를 설치, 원하는 장소로 이동해 자동차 검사ㆍ점검을 할 수 있는 장비다. 이를 통해 공단은 깊은 산골짜기인 경북 김천시 증산면 부항리, 전남 신안군 자은도 등을 방문해 무상 자동차 검사 서비스를 제공했다.

설ㆍ추석 연휴 때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자동차 검사와 무상점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정일영 공단 이사장은 "사회기반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공공기관의 당연한 의무"라며 "앞으로 우리 국민 누구나 사는 곳에 관계없이 최상의 검사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 이사장은 이어 "찾아가는 검사소가 국민행복에 가장 부합하는 제도라는 판단에 전담인력을 편성해 대상을 전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공단은 정기적으로 맞춤형 고객만족 극대화 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찾아가는 서비스 못지않은 현장중심 서비스를 위해서다. 매월 2~3명의 발표자가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는 업무 개선 사항들을 발표하고 전 직원이 토론하는 '더 높이 더 높게'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고객이 불만사항을 제기하면 이를 즉시 반영토록 하는 온라인 민원창구 '고객의 목소리(VOC)'도 운영하고 있다. 고객만족 경영 아이디어를 고객 감동 정책으로 수립하기 위해 고객만족 정책을 전담하는 부서까지 만들었다.

자동차 관리ㆍ정비, 안전운전 요령 등의 지식을 사회 곳곳에 나눠주는 재능기부 활동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전국의 자동차검사소를 활용, '자동차 문화센터'를 만들어 지역민들에게 안전ㆍ친환경 운전법 같은 교통안전과 관련해 교육하고 있다. 체험ㆍ실습도 이뤄진다. 2010년부터 시작된 문화센터는 지난해에만 전국 3200여명의 수강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공단 관계자는 "올해 문화교실 수료자 중 30명가량을 홍보대사를 임명, 매달 체험기 작성 등의 활동을 펼칠 수 있게 하겠다"며 "참가비가 무료인 자동차 문화센터 교육 대상을 노인, 어린이, 초보운전자 등으로 다변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