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재국 소유 '시공사' 성장 배경에 '촉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남 전재국씨가 지난 2004년 조세 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전씨 소유의 출판사인 '시공사' 의 성장 배경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바로 페이퍼 컴퍼니 서류상 주소가 현재 시공사 주소인 '서울 서초구 서초동 1628-1번지'로 나와 있다.

시공사의 설립일은 1990년 8월17일이다. 시공사는 사업 영역으로 도서 및 매거진, 출판, 통신판매 서비스, 광고, 전시이벤트 등을 적시하고 있다. 또한 '시간과 공간을 넘어 미래를 열어가는 복합미디어 기업'이라는 비전을 제시한다. 그동안 시공사는 무협지, 판타지 소설, 인문서적, 문화전문서적, 불교 서적, 어린이 도서 등 출판 장르 전 영역을 섭렵해 왔다.
시공사는 설립 당시부터 공격적인 경영으로 출판업계 판도를 뒤흔들었다. 엄청난 자본력을 바탕으로 외국 저작권을 무차별적으로 사 모아 출판업계의 질시를 사기도 했다. 출판업계 관계자는 "당시에는 저작권 개념도 분명치 않았던 때여서 공격 경영 배경에 상당한 의구심이 일었다"며 "'전두환 비자금설' 등 의혹도 난무하는 등 비정상적인 성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설립과 동시에 시공사는 각종 저작권을 바탕으로 소설 및 인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특히 존 그리샴 '펠리컨 브리프' (1992),'의뢰인' (1993), 제임스 월러의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 (1993) 등은 베스트셀러로 손꼽힌다.

이를 통해 출판사로서의 경영 능력을 어느 정도 인정받았다는 평가도 나온다. 그러나 자금력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성장이 어려웠던 만큼 그 배경에 의혹이 여전하다. 설립 이후 시공사는 기업 인수합병에도 뛰어들어 몸집 불리기에 나서 주목받기도 했다. 중대형 서점 '을지서적' 인수, 온ㆍ오프라인 서점 '리브로' 설립, 도서 도매 물류 기업 '북플러스', 교육 콘텐츠 기업 '뫼비우스' 등 계열사가 1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 공시에 따르면 시공사는 지난해 매출은 442억7700만원, 영업이익률 6.8%로 단행본 출판사 1위를 기록하는 등 출판업계 '빅 3'에 들 정도로 성장했다. 성장 의혹만큼이나 뛰어난 기획력도 돋보이는 건 업계도 인정한다.

특히 틈새시장으로 여기던 아동도서에 선도적으로 진출, '네버랜드 세계의 걸작 그림책 시리즈' 등으로 유명하다. 현재 아동도서팀은 자회사 '시공주니어'로 분리돼 어린이책 분야 선두를 달리고 있다. 현재 시공사는 서울 서초동 사옥외에 경기 파주출판도시의 4층 건물, 경기도 연천의 허브빌리지 등 1000억원대에 육박하는 부동산을 보유해 성장 배경 못지 않게 자본 동원에 많은 의혹을 사고 있다.




이규성 기자 peac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