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모집 기준 '20개 주유소' 미달로 논의 중단...연내 1000개 목표 정부 '자영알뜰' 확대 주력
21일 한국석유공사 및 정유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까지 이어왔던 KG와의 '알뜰주유소 공동브랜드화' 사업 논의를 중단했다. 이로써 지난해 9월 당시 지식경제부에 알뜰주유소 설립 신청 인가를 냈던 KG의 제 4알뜰주유소 설립은 무산됐다.
지난해 12월 정부는 물가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알뜰주유소 공동브랜드화 사업안'을 제출 및 승인받고, 이후 가이드라인 제정 작업을 진행했다. 알뜰주유소 공동브랜드화 사업이란 20개 이상의 회원사를 두고 특정 알뜰주유소 브랜드를 신고할 경우 한국석유공사와 함께 민간이 공동으로 알뜰주유소 브랜드를 운영할 수 있는 사업이다.
오 과장은 "KG가 20개 회원사 모집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해 논의의 진전이 없었다"며 "애초 설립을 신청한 15개 회원사(주유소)도 논의 과정 중 일부는 과거 가짜석유 판매 이력이 드러나 인가 대상에서 제외됐고, 일부는 이미 자영알뜰로 전환했다"고 언급했다.
한국석유공사는 KG알뜰 설립 무산을 계기로 공동브랜드화 정책보다 자영알뜰 확대로 무게 중심을 옮겨간다는 전략이다. 오 과장은 "KG 외에 추가적으로 알뜰주유소 공동브랜드화 사업 논의를 진행 중인 곳이 없다"며 "올해 알뜰주유소 목표치인 1000개 달성을 위해 공동브랜드화 사업보다 자영알뜰을 확대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말 기준 844개였던 알뜰주유소 숫자는 지난 16일 기준 920개로 확대됐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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