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방글라데시 의류공장 붕괴 사망자 600명,정부 대책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EU, 책임경영하지 않을 시 일반특혜관세제도 중단 경고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방글라데시 의류공장 건물붕괴 사고로 숨진 희생자가 600명을 넘어선 가운데 방글라데시 정부는 열악한 의류업계 노동조건 개선책을 발표했다. 유럽연합(EU)은 방글라데시 정부에 노동조건 개선책을 주문하면서 정부가 부응하지 않으면 무역조치를 검토할 수 있음을 거듭 경고했다.

5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 등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당국은 이날 저녁 현재 사망자수가 610명이며, 149명만 실종상태라고 밝혔다.
앞서 방글라데시 외무부는 4일 방글라데시 정부, 국제노동기구(ILO) 대표단, 의류업계노사가 의류공장 노동환경 개선과 사고방지 대책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합의는 ILO 대표단이 지난달 24일 수도 다카 외곽 사바르 공단의 의류공장 붕괴사고 후 방글라데시를 찾아 정부와 의류업계 노사를 만나 논의를 벌여 도출한 것이다.

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앞으로 6개월내 200여명의 의류공장 감독관을 채용해야 한다.
또 ILO는 지난해 11월 발생한 ‘타즈린 패션’ 의류공장 창고 화재를 비롯해 최근 사고가 난 의류공장의 노동자와 부상자에 대한 기술개발 및 훈련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방글라데시 정부는 의류공장 노동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의류업계에 집단 협상권을 부여하기 위한 노동법 개정안을 차기 의회 회기에 제출해야 한다. 방글라데시 정부와 ILO, 의류업계는 또 방글라데시에 있는 모든 수출용 기성복 제조공장의 건물 구조와 화재 안전 평가를 올해 안에 벌이기로 했다.

3자는 방글라데시에서 최근 6개월 사이 일어난 참사 책임자들을 반드시 처벌하는데도 뜻을 같이했다.

카렐 데 휘흐트 EU 통상담당 집행위원은 5일 벨기에 공영방송 RTBF에 출연, 방글라데시 정부에 의류업계 보건 및 안전 조건 개선을 위한 즉각적인 행동을 재차 주문했다.

휘흐트 위원은 “방글라데시 정부는 뭔가 바꿔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나는 실태 조사에 벌여 EU에 대한 방글라데시의 무역 특혜를 중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달 30일 캐서린 애슈턴 EU 외교ㆍ안보 고위대표와 함께 공동성명을 내고 “개도국 관련 유통체인에서 책임경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EU가 적절한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면서 “여기에는 일반특혜관세도(GSP)를 통한 방법도 포함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GSP는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으로부터 수입하는 농수산품이나 공산품에 대해 관세를 면제하거나 저율의 관세를 부과하는 제도를 말한다.

방글라데시는 지금까지 EU와 거래할 때 무기를 제외한 모든 제품에 대해 세금을 면제받고 쿼터 제한을 받지 않는 등 GSP 혜택을 누려왔다.

한편, 압둘 말 압둘 무히트 방글라데시 재무부 장관은 지난 3일 “이번 붕괴사고는 방글라데시 의류산업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면서 “미래 사고 예방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방글라데시는 중국과 이탈리아에 이은 세계 3대 의류 수출국으로 2012년 기준으로 의류산업 수출액은 200억 달러로 방글라데시 총 수출액의 80%를 차지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