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베이비부머들 집 던지면 부동산가격 급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1955년부터 63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하면서 단기간에 자산 매각 수요가 몰리면, 부동산 가치가 급락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도적 완충 장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1일 한국금융연구원이 발표한 '베이비붐 세대의 고용, 소득, 자산구조와 시사점' 보고서를 보면, 베이비붐 세대의 81%는 부동산을 갖고 있다. 전체가구 평균치인 66%보다 눈에 띄게 높은 수준이다. 금융자산은 평균 6000만원으로 전체 가구의 금융자산 7000만원보다 적지만, 부동산 자산은 3억2000만원으로 전체가구 평균치인 2억2000만원보다 1억원 많았다.
반면 베이비붐 세대의 고용 여건은 좋지 않았다. 현재 고용률(73.1%)은 평균치인 59.4%보다 높았지만, 교육 수준이 낮고 자영업자의 비중이 높아 은퇴 이후 생활을 영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고 연구원은 지적했다.

연구원은 이런 여건을 고려하면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를 앞두고 자산 및 부채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가장 먼저 부동산을 던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임진 연구원은 "이 경우 베이비붐 세대의 부동산 매각이 단기간에 집중되면, 부동산 가치가 급락할 가능성이 있어, 자산처분 시기를 분산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원은 대안으로 임금피크제 도입 등 임금체제 개편과 연계된 정년연장을 통해 베이비붐 세대의 퇴직 시기를 분산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베이비붐 세대의 자산 처분을 돕기 위해 제도를 손질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