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곡성군, 강원 영월 곤충산업 클러스터 구축사업 협약체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


"농림축산식품부 지역연계협력사업 공모사업 선정 "
"지역곤충산업 발전의 토대를 만들어 가겠다"
박선규 영월군수(왼쪽)와 허남석 곡성군수가 협약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선규 영월군수(왼쪽)와 허남석 곡성군수가 협약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전남 곡성군(군수 허남석)은 농림축산식품부와 지역발전위원회 공동으로 추진하는 지역연계협력사업 공모에 지난 1월말 곡성-영월 곤충산업 클러스터 구축사업계획을 수립 응모해 최종 선정됐다.

28일 농림축산식품부의 발표에 의하면 곡성-영월 곤충산업클러스터 구축사업은 48억5000만 원의 사업비 중 90%인 43억6000만 원을 국가에서 지원받는다.

곡성군과 강원도 영월군은 지난해 12월 27일 곡성군청에서 양 지역 군수, 실과장과 곤충산업 관계인 등 50여명이 함께한 자리에서 곤충산업육성을 위한 인적·물적 교류 지원과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곡성군과 영월군, 곡성생물방제센터와 영월곤충연구소 등이 협력하여 사업계획을 수립 제출했고, 지난 2월에는 대전에서 개최된 지역연계협력사업 심의회에 허남석 곡성군수가 직접 나서서 사업 브리핑을 하고 박선규 영월군수가 참여하여 보완설명을 하는 등 사업추진에 대한 의지를 불태웠다.

곡성군과 강원도 영월군은 지리적으로 거리감이 있지만 곡성군은 생물방제센터를 중심으로 미생물과 천적곤충사업을 진행해왔으며, 지난 1월에는 전남녹색곤충주식회사가 설립되어 천적곤충 뿐만 아니라 사료곤충, 약용곤충 등 기능성 산업곤충의 기반을 확고히 했다.

영월군은 곤충연구소를 중심으로 곤충박물관을 운영하면서 장수하늘소복원 기술 특허출원 등 다양한 문화곤충을 연구해왔고, 곤충산업육성지원센터를 건립 중이다.

특히 서울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영월군은 한반도에서 가장 많은 종의 곤충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현재 곤충산업은 천적곤충이 친환경농업에서 도입되어 생물방제산업 분야로 응용 진화되어 가고 있으며, 학습용 문화관광자원으로 또는 기능성 특수물질 추출을 통한 다양한 항생제와 신약개발 등 생명산업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추세이다. 세계 곤충시장은 2007년 11조원에서 2020년에는 38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 미래전략산업이다.


허남석 곡성군수는 "영월군과의 곤충사업을 통해 청정수도 곡성, 22세기 약속의 땅을 일구어 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강원도 영월군과 함께 지구상 생물종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다양한 곤충자원의 조사·연구·분석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곤충자원의 발굴 및 유용곤충자원의 대량사육체계, 유용물질 개발, 산업화 등 지역곤충산업 발전의 토대를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금년부터 곡성-영월 곤충산업클러스터 구축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생물방제센터와 곤충사육농가, 전남녹색곤충주식회사가 협력함으로써 전남의 곤충산업도 함께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