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설공제회 이사장 퇴임 강행.. 건설노조 "낙하산인사 반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건설근로자공제회 이사장 퇴임식이 예고도 없이 강행돼 노동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6일 건설노조는 "차기 이사장 선출을 위한 이사회가 파행을 거듭하자마자 MB정부가 기존 이사들의 사퇴를 촉구했고 예정에도 없던 강팔문 이사장의 퇴임식을 4일 열었다"고 밝혔다. 이에 노동계는 "오는 17일 재개되는 이사회에서 이진규 청와대 정무1비서관을 공제회이사장으로 선출하기 위해 청와대가 공제회의 정관을 무시하고 철권통치를 휘두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비서관은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 연구위원과 청와대 정무수석실 선임행정관 등을 거쳤다. 노동계는 건설업과는 무관한 이력을 가진 이 비서관에게 건설노동자 퇴직금 1조7000억원을 운영하는 공제회 이사장은 전혀 적합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공제회는 지난 3일 이사회를 열어 차기 이사장 선임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이진규 청와대 정무1비서관을, 민주노총 등 노동계 이사들은 이정식 한국노총 중앙연구원장을 새 이사장 후보로 추천했다.

이날 오전 열린 이사회는 오후까지 세 차례에 걸쳐 정회를 거듭하며 이사장 선임 안건을 처리하려 했으나 이사 간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 이사장을 선임하지 못했다. 10명의 이사가 표결에서 5대5로 나뉘어 과반을 넘지 못한 것이다.
공제회 이사는 국토해양부와 고용노동부 담당 국장 각 1명, 각 부처 추천 이사 각 3명, 노동계 2명, 공제회 현 이사장과 전무이사 등 12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회의엔 국토부 추천 이사 1명이 참석하지 않고 이 원장이 후보로 추천되며 자격을 잃어 한쪽으로 힘이 기울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결국 17일 다시 이사회를 열어 이사장 선임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최동주 건설노조 교육선전실장은 "5년 전 MB정부는 당시 참여정부에게 공기업인사를 자제해달라고 공문까지 요청했었다"면서 "정작 MB정부는 현 공제회이사장을 해고하고 이사들에게 사퇴촉구를 하면서까지 권력의 힘으로 낙하산인사를 강행처리하고 있어 MB정부의 후안무치함에 놀라움을 금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건설근로자공제회는 건설노동자 퇴직공제부금 지급, 학자금 지원, 주택자금 대출 업무 등 건설일용근로자 복지업무를 수행하며, 사업주가 퇴직금 명목으로 하루 4000원씩 납부하는 퇴직공제부금 등 총 1조7000억원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