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서히 드러나는 인수위 윤곽…이르면 30일 2차 인선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컬러풀 인수委…안정감 속 대통합·탕평·세대간 화합 도모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제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27일 인수위원장 등 1차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인사로 박 당선인은 대통합ㆍ탕평인사에 대한 실천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평가된다. 박 당선인은 31일까지 국정인수 실무를 담당할 총괄간사와 인수위원 등을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중심으로 확정지을 계획이다.

박 당선인은 27일 윤창중 수석대변인을 통해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장을 인수위원장으로 임명하는 등 1차 인선결과를 발표했다. 인수위 부위원장은 진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이 맡게 됐다. 국민대통합위원장에는 한광옥 전 새천년민주당 대표, 청년특별위원장에는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이 내정됐다.
박 당선인은 상징성을 지닌 인사부터 공개해 향후 국정운영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박 당선인이 당선 뒤 일주일동안 고심을 거듭한 끝에 내놓은 인선안은 '법과 원칙'을 강조하면서 국민대통합에 국정운영의 무게중심을 두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대통합위에 호남 출신을 대거 기용한 것은 박 당선인이 대선기간에 강조해 온 탕평인사의 출발신호로 볼 수 있다. 청년특위를 별도로 구성한 것도 세대 갈등 양상을 띤 대선의 후유증을 최소화하면서 계층 간 화합을 도모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더불어 1차 인선은 직책의 무게감에 적합한 안정성 위주로 진행됐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명박 정부 등 역대 정권들이 인수위 과정에서부터 각종 논란에 휩싸였던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아 실패를 되풀이 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가급적 측근은 배제하고 실질적인 공약을 구체화하는데 적임자를 객관적으로 선발한 것으로 보인다.

윤 수석대변인은 이날 인수위 인선 발표 직후 "18대 대통령직 인수위는 전문성과 국정운영 능력, 그리고 애국심과 청렴성을 기준으로 지역에 상관없이 인재를 모실 것이며, 규모는 작지만 생산적인 인수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며 "항상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들의 삶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최우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인수위 내에 설치한 국민대통합위와 청년특위의 지위를 둘러싼 혼선이 빚어졌다. 위원회의 지위가 명확하게 설명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윤 수석대변인은 "국민대통합위와 청년특위가 인수위 산하 기구냐, 아니면 별도 기구냐", "이들 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인수위원 수에 포함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인수위 산하의 개념은 아니다"라면서도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이제부터 관심은 향후 공개될 인수위원 인선에 향해 있다. 박 당선인 측은 올해 내 인수위 인선을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르면 30일 임명될 인수위원들은 실질적인 정권 인수 작업과 정부조직 개편, 주요 국정지표 및 과제 선정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인수위원 인선은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기준으로 발탁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오랜 기간 박 당선인의 싱크탱크 역할을 해온 국가미래연구원 출신과 전문가 그룹이 대거 참여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기획조정분과 간사로는 국가미래연구원 출신으로 대선 캠프에서 구체적인 공약 조율작업을 전담한 안종범 의원이 거론된다. 정부개혁 공약을 담당했던 옥동석 인천대 교수도 기획조정분과 인수위원으로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경제1분과 간사는 박 당선인의 '5인 공부모임' 멤버로 경제공약을 총괄한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이 맡을 가능성이 있다. 경제2분과 인수위원 후보로는 일자리 분야에서 전문성을 지닌 이종훈 의원이 오르내린다.

국방ㆍ외교 분야에서 실무경험이 풍부한 윤병세 전 외교안보수석과 김장수 전 국방부장관은 외교안보분과 인수위원 후보로 거론된다. 사회교육문화 분과에서는 곽병선 전 한국교육개발원장과 김현숙ㆍ민현주 의원이 활약할 가능성이 높다. 정무분과의 경우 대선캠프에서 종합상황실장으로 공을 세운 권영세 전 의원이 점쳐진다.

분과별 인수위원은 새 정부가 출범한 뒤 청와대와 내각에 대거 진출해 공약을 구체화하고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돕는 경우가 많았다. 5년 전 이명박 인수위의 경우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총괄간사),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정부혁신위원), 현인택 전 통일부 장관(외교통일분과 위원) 등이 인수위 출신이다.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