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투자자에게 드리는 새해편지①]김봉수 한국거래소 이사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로벌 경기부양, 하반기 결실..내년 주식시장 상저하고"

▲김봉수 한국거래소 이사장

▲김봉수 한국거래소 이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투자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거래소 이사장 김봉수 입니다.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의 여파와 함께 유로존 재정위기의 본격적인 대두로 불안하게 출발했던 올해 증시도 어느덧 막바지에 접어들었습니다. 투자자분들의 마음 고생이 유독 많았던 한해였습니다.

되돌아보면 경제의 겨울이 왔다고 느낄 정도로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거래소도 영업이익이 절반 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될 정도로 호락호락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미국과 일본을 포함한 주요 선진국들이 대대적인 경기부양 조치를 확대하고 있으며, 독일과 프랑스 등 유로존 안정을 위한 위기 대응 노력이 결실을 맺어가고 있습니다.
연초 1826으로 출발한 코스피 지수도 최근 1990대까지 오르면서 연말연시 투자심리가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식 거래는 예년에 비해 크게 줄어들었지만 긍정적인 신호로 보입니다. 이 같은 긍정적인 신호가 내년까지 이어지길 기대해봅니다.

내년 주식시장은 상저하고(上低下高)의 형태로,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강세 흐름이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경기개선과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 여부가 주요 관건이라 생각합니다.

세계 경제의 전반적인 부진이 단기간에 극복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마찬가지로 주식시장도 빠른 회복세를 기대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얼마전 OECD도 내년 세계 경제 성장 전망을 기존 2.2% 성장에서 1.4% 성장으로 하향하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미국이 재정절벽 협상에 대해 어떠한 해결책을 제시하는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유로존내 재정건전화 정책을 안정적으로 안착할 수 있는지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대내적으로는 1000조원에 이르는 가계부채와 함께 주식형펀드 환매 등으로 인한 불안한 수급 역시 우려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다만, 상반기 이후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세계 각국의 재정정책이 건실한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미국과 일본 등을 중심으로 늘어난 글로벌 유동성이 성장 흐름의 신호가 될 것입니다.

특히 중국이 시진핑 시대를 개막하면서 경기 연착륙을 위한 다양한 유인책을 꺼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처럼 글로벌 유동성을 기반으로 한 외국인 자금이 국내 증시에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수급불안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자 여러분. 위기는 곧 기회라는 긍정적인 희망을 갖고 경기침체의 어려운 시기를 해쳐나갈 수 있길 기원하고 응원하겠습니다.

김봉수 한국거래소 이사장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