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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소비자 참여형 농산물 직거래'에 97억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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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정부가 소비자 참여형 농산물 직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안에 97억원을 신규 편성했다.

소비자 참여형 농산물직거래는 생산자와 계약을 맺은 소비자가 농산물의 생산에서 유통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것으로 로컬푸드 운동의 대표적인 실행방식으로 꼽힌다.
이번 신규편성은 최근 소비형태가 소규모 맞춤형 구매로 전환되고 있지만 정부 지원은 농산물 직거래 장터 등 생산자 위주 직거래에 집중됐다는 판단에서 나왔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소비자가 생산계획에서부터 수확까지 직접 참여하는 미국과 달리 생산자가 재배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주기적으로 공급하는 형태에 머물러 있었다.

이에 정부는 소비자 참여형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를 위해 생산자단체에 소비자 조직화를 위한 계약자금과 홍보·마케팅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전체 예산 중 7억원을 배정했다.
나머지 90억원은 통합정보·경영지원시스템 구축, 공동작업장 설치, 직매장 설치 등 인프라 구축에 쓰일 계획이다. 정부는 4억원 한도에서 장기 저리로(3%, 3년 거치 7년 상환)융자한다. 대도시에서 소비자가 운영하는 직매장은 2억원 한도, 중소도시에서 생산자가 운영하는 직매장은 3억원 한도에서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소비자는 농산물 가격불안이나 안전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생산자는 판매처 다변화 등을 통해 생산농가의 소득을 증대시키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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