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찬바람 부는 美 실리콘 밸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벤처기업 자금난에 긴축경영···투자심리 위축 돈줄 막혀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글로벌 경기부진이 심화하면서 미국의 벤처기업들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미 일간 샌프란시스코크로니클은 벤처기업 투자자들이 수익을 얻지 못하면서 실리콘밸리의 신생 기업들에 등 돌리고 있다고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장조사업체 다우존스 벤처소스에 따르면 미 벤처기업들이 올해 3·4분기 조달한 자금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 줄었다. 2분기와 비교할 경우 17% 감소했다. 실리콘밸리만 놓고 보면 상반기에 벤처자금 54억달러(약 5조8428억원)가 조달됐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64억달러에서 15.6% 감소한 것이다.

게다가 올해 초반 투자 받은 1747개 벤처기업 가운데 2차 투자를 받는 데 성공한 기업은 688곳에 불과하다. 더 큰 문제는 2차 투자는커녕 초기 투자조차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는 벤처기업이 늘고 있다는 점이다.

자금난으로 허덕이는 신생 기업이 늘면서 조직 통폐합 등 긴축 경영에 들어가거나 아예 문 닫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페이스북·징가·그루폰 같은 주요 정보기술(IT) 업체들은 기업공개(IPO) 후 주가가 급락했다. 이에 초기 투자자를 제외한 나머지 투자자들이 크게 손해 보자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말았다. 이는 실리콘밸리 등 IT 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지역 경제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부에서는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감소가 미 대통령 선거 결과와 재정절벽 위기감으로부터 비롯된 경제 불확실성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업계 내부에서는 벤처투자가 제대로 수익을 내지 못하자 투자자들이 자신감을 잃은 게 근본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비영리 창업 전문 지원 기관 EMKF는 미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털 업계가 지난 10년 동안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한 주식시장보다 수익 실적이 나빴다고 밝혔다. 이는 경기부진 탓도 있지만 유행 따라 돈을 쏟아 붓는 이른바 '묻지마 투자'가 성행한 것도 한 원인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주요 유망 벤처기업들을 중심으로 계속 수익이 나고 있다는 점이다. 구글 같은 대기업들은 투자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미 벤처캐피털협회(NVCA)의 마크 히센 회장은 "내년 경기회복이 가시화하면 벤처투자 환경도 나아질 것"이라며 "그 전에 기업 인수합병(M&A)이나 IPO에서 수익성이 개선돼 투자자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