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육감선거 후보 토론회, '이념공세'에 '후보검증'까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19일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서울시교육감선거를 앞두고 후보 5명이 참석한 TV토론회가 6일 오전 10시에 열렸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고교선택제, 학생인권조례 등 민감한 교육이슈에 대한 토론과 함께 상대 후보의 이력을 둘러싼 날선 공방도 오갔다.

특히 진보진영 단일후보인 이수호 후보는 전교조위원장 출신이라는 경력으로 집중 포화를 맞았고, 보수진영의 문용린 후보는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회 부위원장 경력 문제로 도마에 올랐다. 문 후보는 사교육기업 '대교'에서 연구책임자를 맡았다는 의혹까지 불거지며 검증 공세에 시달렸다.
김현주 광운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서는 후보별 정책 입장 발언, 상대후보의 반론ㆍ재반론이 이어지는 상호토론 방식과 자유토론이 섞인 형식으로 진행됐다.

◇'고교선택제', '학생인권조례' 둘러싸고 대립=교육계의 민감한 이슈들에 대한 입장이 갈리면서 토론회에서는 후보들간의 팽팽한 신경전이 펼쳐졌다.

고교선택제가 오히려 학교서열화 부추긴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각 후보의 입장이 엇갈리며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이수호 후보는 "고교서열화가 공교육을 해치고, 사교육비를 높이는 주범"이라고 비판하며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는 미명 아래 서열화가 난무하는 현실을 바로잡기 위해서 자율형 사립고는 단계적으로 일반계고로 전환하고, 특목고는 설립취지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도감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문용린 후보는 "고교선택제와 학교다양화 정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다양화 정책은 학생들이 각자 가지고 있는 꿈과 끼와 적성을 펼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남승희 후보는 "현재 고교선택제는 무늬만 다양화일뿐 실제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고 볼 수 없다"며 "고교선택제로 인해 역차별을 받고 있는 일반계고만 죽어가고 있다"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남 후보는 "현행 고교선택제는 선호학교와 비선호학교를 자연스럽게 인정하는 제도"라며 "비선호학교를 선호학교로 만드는 게 정부의 책임이며, 고교생들도 근거리 통학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생인권조례'에 관해서는 이수호 후보를 제외한 네 명의 후보들이 모두 재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용린 후보는 "학생인권조례는 기본 발상 자체가 학생과 교사를 싸움 붙이려는 의도가 깊다"며 "학생들의 인권 문제는 교육으로 해결해야하는데 조례를 만들어서 학교 혼란만 극심하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최명복 후보는 "인권조례가 막아 놓은 소지품 검사와 간접체벌을 허용하고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도록 해야 한다"며 "두발규제도 못하게 막아놨는데 이를 학교, 학부모, 교사가 합의해서 결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남승희 후보는 "좋은 취지로 도입한 조례가 학교 현장 어렵게 한 건 사실"이라며 "인권교육 먼저 시행한 후에 논의하는 게 옳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상면 후보는 "인권조례가 상위법과 하위법간의 조화를 잘 이뤘는지, 충분한 사회적 토의가 이루어졌는지가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이수호 후보는 "교육의 핵심은 자주성으로 학생들 스스로 뭔가 깨닫게 하고 행동하도록 도와주는 게 중요하다"며 "도입과정에서 힘든건 사실이지만 학생인권조례를 잘 정착시켜나간다면 학교가 인권친화적인 학교로 바뀔 수 있을 것"이라고 옹호했다.

◇'반(反) 전교조' 공세와 '도덕성' 논란= 본격적인 상호토론에 앞선 '모두발언'에서 각 후보들은 교육이 정치와 이념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막상 토론이 시작되자마자 상대 후보의 경력을 놓고 집중 공세를 펼쳤다.

보수 성향의 후보들은 '전교조'에 대한 반감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며, 전교조위원장 출신인 이수호 후보를 겨냥해 비판을 쏟아냈다.

문용린 후보는 이수호 후보를 향해 "공교육 활성화의 장애는 전교조였다"고 비판하며 "전교조의 정치관여활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며, 교육감이 되면 이 문제를 어떻게 극복하겠냐"며 따져 물었다.

이어 이상면 후보는 "전교조에 의해서 교권이 무너져서 교실이 붕괴되는 상황"이라며 반전교조 이념 공세를 이어갔고, 최명복 후보 역시 "서울지역 혁신학교 61개교 중 9개교가 전교조 교사 비율이 50% 이상"이라며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수호 후보는 "인센티브도 없이 혁신 학교 만들기에 자발적으로 나서고 있는 교사들을 전교조라는 이유만으로 문제삼는 것은 우리 교육을 올바르게 바꾸지 말자는 얘기"라며 "학교를 새롭게 바꿀 것인지 아닌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반박했다.

문용린 후보는 교육감 선거에 출마하기 직전까지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회 부위원장직을 맡았던 경력과 보수진영 단일화 과정에서의 잡음 등으로 인해 상대 후보들로부터 집중적인 공격을 받았다. 특히 최근 불거진 사교육기업 '대교 드림멘토'의 책임연구원으로 일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도덕성 논란'까지 터져나왔다.

최명복 후보는 문용린 후보를 향해 "교육에 정치가 관여해서는 안된다고 말하면서 스스로는 출마 직전까지 새누리당 행복추진위원장 부위원장을 지냈다"며 앞뒤가 맞지 않다며 비판했다. 남승희 후보는 "사교육업체와 교육수장의 부적절한 밀착관계가 만약 사실이라면 정책 문제 이전에 도덕성의 문제"라며 문 후보에게 자세한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문용린 후보는 "새누리당 당적을 가지고 정치에 관여한 적이 없으며, 교육전문가로서 정치적인 영역에 자문하고 제 의견을 개진했을 따름"이라고 해명했다. 대교 드림멘토의 책임연구원으로 일했다는 의혹에 관해서는 "오늘 이 토론회 자리는 정책을 논의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정책 이외의 이야기는 하고 싶지 않다"며 답을 피했다.



이상미 기자 ysm125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