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4차 양적완화 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경기부양 차원에서 내년에도 채권을 대규모로 매입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들은 14일(현지시간) 공개된 지난달 23~24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을 인용해 다수 위원이 추가 채권 매입의 필요성에 대해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의사록은 "많은 위원이 고용시장의 확실한 개선을 위해 채권 만기 연장 프로그램 만료 뒤인 내년 추가 자산 매입 조치가 적절한 것으로 시사했다"고 전했다.

채권 만기 연장 프로그램이란 지난해 9월 FRB가 발표한 월 450억달러(약 48조8250억원) 규모의 '오퍼레이션 트위스트(OT)'다. OT란 중앙은행이 장기 국채를 매입하고 단기 국채를 매도해 장기 금리를 낮추는 정책이다.

FRB는 OT를 올 연말까지 시행할 계획이었으나 위원들의 제안이 받아들여질 경우 내년 이후까지 연장될 듯하다. 이는 다름 아닌 '4차 양적완화(QE4)'다.
위원들 사이의 의견은 다소 엇갈린다. 위원들은 채권 매입 정책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일부 위원은 시행 연장을 주장한 반면 다른 일부에서는 FRB의 장부 자산이 지나치게 늘면 긴축정책 시행시 난항을 겪을 수 있다며 반대했다.

이번 FOMC에서는 FRB가 제로금리 정책을 고용 촉진 및 인플레이션 관리 정책안과 연계해야 하는지도 논의됐다. 위원들은 현 금리정책을 유지하는 데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발표된 각종 지표에서도 미 경제가 활력을 찾았다고 보기 어렵게 됐다. 미 상무부는 지난 9월 기업 재고 규모가 전달보다 0.7% 증가한 1조6100억달러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전문가들의 예상치인 0.5%를 웃도는 것이다. 기업 재고 규모는 지난해 10월 이후 12개월 연속 늘었다.

소매판매는 4개월만에 처음 줄었다. 상무부는 지난달 소매판매가 전달보다 0.3% 감소했다고 밝혔다. QE3 조치 등으로 3개월째 증가해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를 높이더니 4ㆍ4분기 첫 달에 감소세로 돌아선 것이다.

추가 양적완화의 걸림돌인 물가상승률은 우호적이다. 노동부는 지난달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달보다 0.2%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6월부터 이어진 PPI의 상승세는 중단됐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