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식품제조업 '신고제→등록제'전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가 12월8일부터 도내 식품제조ㆍ가공업과 식품첨가물제조업을 신고제에서 등록제로 전환한다. 이에 따라 기존 영업자들은 허가증을 등록증으로 변경해야 한다. 특히 등록 과정에서 일정 기준을 갖추지 못하면 등록이 안된다.

경기도는 기존 식품제조ㆍ가공업 및 식품첨가물 제조업의 경우 12월 8일부터 19일까지 영업신고증(허가증)을 해당 시ㆍ군 위생부서에 제출해 영업등록증으로 변경 발부 받아야 한다고 5일 밝혔다.
신규 영업자의 경우 시설기준을 충족하고 구비서류 준수여부를 확인 뒤 3일 이내 영업등록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 다만 등록제로 변경되면서 시설기준이 강화돼 시설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업체는 영업등록이 안된다.

강화되는 주요 시설기준을 보면 ▲작업장의 내부 구조물과 벽, 바닥, 천장, 출입문, 창문 등은 내구성, 내부식성 등을 가지고 세척ㆍ소독이 용이해야 하고 ▲작업장은 외부의 오염물질이나 해충, 설치류, 빗물 등의 유입을 차단할 수 있는 구조여야 하며 ▲작업장은 폐기물ㆍ폐수 처리시설과 격리된 장소에 설치해야 한다.

또 먹기에 적합하지 않은 용수는 교차 또는 합류되지 않아야 하고 식품을 운반하기 위한 차량, 운반 도구 및 용기를 갖춘 경우 식품과 직접 접촉하는 부분의 재질은 인체에 무해하며, 내수성ㆍ내부식성을 갖추어야 한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