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찬구, 하반기 첫 '5억 자사주 쇼핑'…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부터 매회 5억원 한도 지분매입…자율협약 후 깨진 200만주 벽 10월 들어 재탈환

'치욕의 역사' 떨쳐낸 기념비적 순간…자율협약 졸업 2개월여 앞두고 자신감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박찬구 금호석유 화학 회장의 자사주 지분이 자율협약 이후 처음으로 200만주를 넘어섰다. 2010년 2월 채권단과의 자율협약 이후 주식가치 하락·주식담보대출 이자 미납 등을 사유로 증권사가 반대매매에 나서 200만주 벽이 무너진 지 2년6개월여 만이다.

이는 자율협약 졸업을 2개월여 앞둔 시점에 박 회장이 사업의지를 대내외에 널리 보여준 것으로, 회사 차원에서는 이른바 '치욕의 역사'를 떨쳐낸 기념비적 순간으로 보고 있다.
11일 재계 및 금호석화에 따르면 박 회장은 유가증권시장에서 지난달 26일(1000주)·28일(1207주)·10월4일(1812주) 금호석화 지분을 총 4억9500만원에 분할 매수했다. 이로써 박 회장의 금호석화 총 보유 지분은 200만2844주(6.57%)를 기록, 자율협약 직후인 2010년 3월 깨진 200만주 벽을 2년반 만에 회복했다. 박 회장은 올 상반기 들어서만 총 7차례(공시기준)에 걸쳐 30억8500만원어치(총 1만9839주)의 자사주를 매입했다.

200만주 회복은 자율협약이라는 금호석화의 치욕의 역사에 대한 종결을 의미하는 것으로 남다른 평가를 받고 있다. 2009년 7월 이후 자율협약 이전까지 박 회장의 금호석화 지분은 200만주대를 줄곧 유지해 왔다. 당시 지분율도 형제경영시 가계별 10.01%라는 보유 원칙을 준수, 9%대를 유지해왔다.

하지만 자율협약 전후인 2010년 1~2월 박 회장의 금호석화 지분은 46만4320주가 줄어들어 200만주대 벽이 무너졌다. 금호석화 관계자는 “(박 회장의) 보유 지분 중 일정 비율이 주식담보대출로 이뤄져 자율협약을 전후로 주식가치가 하락했거나 이자를 납부하지 못할 경우 그만큼을 (주식담보대출 주체인) 증권사가 반대매매하면서 주식이 줄어든 것”이라며 “이후 3월 곧 회장직에 복귀했고 이후부터 꾸준히 자사주를 매입한 결과 200만주를 넘어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박 회장의 하반기 첫 자사주 매입이 자율협약 종료를 눈앞에 두고 이뤄진 점에 의미를 부여하는 시각도 있다. 자율협약 졸업에 대한 회사 구성원의 기대와 사업 성공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상징적 효과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올 12월로 예정된 자율협약 종료를 앞두고 금호석화는 현재 실사단으로부터 재무상태·경영성과 등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을 받고 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말 이뤄진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금호석화 지분 정리, 신용평가 상향조정 등이 자율협약 졸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특히 채권단과 이견을 보였던 아시아나항공 지분 매각에 대한 법률 검토 결과 금호석화에 지분 매각을 강제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자율협약 종료는 기정사실화 단계”라고 평가했다.

한편 금호석화는 이 같은 긍정적 전망에 회사 중장기 경영목표로 정한 '비전2020' 달성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 회장은 올 초 신년사를 통해 “2020년까지 1등 제품 20개를 만들어 매출 20조원을 올리겠다”며 “비전2020을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투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찬구, 하반기 첫 '5억 자사주 쇼핑'…왜? 원본보기 아이콘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