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安 단일화 추석미션... "지지율을 높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철수 "현 시점 단일화 필요 없다" VS 문재인 "조기 단일화 촉구할 필요 없다"
문재인, 당쇄신 다잡기 안철수, 지지층 다지기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야권 후보 단일화를 둘러싼 레이스가 시작됐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현 시점에 단일화가 필요 없다"고 밝히자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도 "조기 단일화를 촉구할 필요가 없다"고 응수했다. 안철수 원장이 대선 후보로서 첫 행보를 시작하면서 문재인 후보도 독자 행보를 통해 지지율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후보는 20일 "조기 단일화를 촉구할 필요가 없다"며 "협상을 통한 단일화에 연연할 필요도 없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안철수 후보와 이제 현실정치에서 경쟁하게 됐다"며 "담담하게 경쟁하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후보의 이같은 발언은 안 원장의 전날 기자회견에서 야권 단일화의 전제를 '국민들의 동의'로 제시한 것에 대한 반격으로 풀이된다.

안철수 원장은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현 시점에 단일화 논의는 적절치 않다"며 두가지 전제조건을 제시했다. 안 원장은 "첫째로 정치권의 진정한 변화와 혁신, 둘째로 국민들이 그것에 대해 동의할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원장의 발언을 뒤집어보면 '정치권의 변화'와 '국민들의 동의'라는 전제가 충족되면 언제든지 단일화 논의에 들어갈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이에 대해 문재인 캠프의 관계자는 "국민들의 동의를 잴 수 있는 방법은 결국 지지율 싸움"이라며 "추석 전까지 두 후보가 독자 행보를 통해서 지지율 경쟁을 벌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로써 문재인 후보는 민주당 쇄신을 중심으로 한 정치행보를 하고, 안 원장은 자신이 약속한 정책 경쟁 행보를 벌이며 단일화의 시기를 지켜볼 것으로 점쳐진다.
추석을 앞두고 2주 동안 문재인 후보가 진보적 지지층을, 안 원장이 중도ㆍ무당파를 흡수하는데 총력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두 후보의 이날 일정도 대비됐다. 문재인 후보는 이날 오전 7시 당 지도부와 조찬간담회, 8시 30분 의원 총회, 10시 담쟁이 기획단 회의 등 당의 쇄신 일정을 이어가는 한편 오전 12시에 서울 동작경찰서 앞에서 취업준비생과 컵밥 대화를 나눴다. 이는 문 후보가 앞으로 20~30대, 진보적 지지층을 흡수하겠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반면 안 원장은 이날 오전 현충원 참배 묘역에 이어, 서울대 방문과 안랩 송별회 등 정치색은 최대한 빼는데 방점을 뒀다. 자신의 정치적 색깔을 30~40대 화이트 칼라, 중도층과 무당파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두 후보간의 경쟁이 거세질수록 여론의 흐름이 우리에게 유리하게 가고 있다"며 "안 원장의 지지율이 컨벤션 효과가 나타난다고 해도 3% 내외 상승할 것"라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