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공 디자인에 '민간전문가' 참여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도시·건축 디자인 향상 위해 경관전문가 지원사업 추진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지자체가 추진하는 공공사업에 민간전문가가 참여, 디자인 개선에 나선다.

국토해양부는 각 지역의 건축·도시 디자인을 향상시키고 경관을 개선하기 위해 지자체에 경관 관리업무를 담당하는 민간전문가 지원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각종 공공사업의 디자인관리체계를 개선하고 초기 기획단계부터 우수한 민간 전문가의 참여를 활성화해 각 사업의 디자인 품질을 높이려는 취지다.지난 11일부터 27일까지 기초지자체의 신청을 받아 5~10개를 선정한 후 해당 지자체에 적합한 도시, 건축, 조경 등 경관 관련 전문가를 지원할 예정이다.

민간 전문가는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각종 공공사업이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총괄·조정한다. 중요 사업의 경우 디자인 품격을 높일 수 있도록 기획 단계부터 참여한다. 지자체는 민간 전문가와 함께 효율적인 경관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공사업 경관관리 프로세스 개선, 지원팀 또는 담당조직 구성 등을 추진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토경관의 개선을 위해서는 국가 및 지자체뿐만 아니라 지역의 전문가, 주민 등 각 주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앞으로 경관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주요 경관요소의 대성과 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각적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민찬 기자 leem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