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인들을 위한 나라는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선진국, 은퇴 뒤에도 저임금 노동 인구 증가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의 바늘 제조공장에서 일하는 로사 피네건 할머니는 올해 100세다. 나이만 빼면 동료들과 농담하고 퇴근 후 푹신한 소파에 기대 쉬는 것을 좋아하는 평범한 근로자다. 물론 일 처리 속도는 남들보다 뒤진다. 하지만 일하고자 하는 의지가 매우 강하다. 할머니가 일하는 회사 비타 니들은 미 제조 공장들의 해외 이전 붐에도 꿋꿋이 남아 있을 수 있었다. 비결은 노인들의 저임금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덕이다. 비타 니들에서 일하는 근로자 48명의 평균 연령은 73세다.

#일본 도쿄의 한 산업용 가스회사에서 일하다 3년 전 은퇴한 미시마 히로부미씨는 은퇴 뒤 6개월만에 다시 일자리를 구했다. 도쿄 구직센터에서 채용 공고를 샅샅이 훑어본 덕이다. 버스 가스 충전을 감독하는 일로 새벽 4시에 출근해야 한다. 연봉은 퇴직 직전 받은 7만7000달러(약 8716만4000원)의 33%에 불과하다. 하지만 그는 "정규직으로 계속 남아 매우 기쁘다"고 말한다.
은퇴 후 안락한 노년생활을 꿈꾸는 직장인이 많지만 미국과 일본 그 어느 곳도 노인을 위한 나라는 아니다. 정년 뒤에도 노인들은 새로 취직해 일하거나 과거 직장에서 낮은 급여를 받으며 계속 근무하기 때문이다.

최근 미국에 '회색천장(gray ceiling)'이라는 단어가 등장했다. 베이비 붐으로 상징되는 기성 세대가 은퇴하지 않고 계속 일하기 때문에 젊은 세대들의 취업이나 승진 기회가 제한되고 있다는 뜻에서 만들어진 용어다.

미국 일간지 크리스찬 사이언스 모니터는 2010년 1월 이후 미국에서 새로 만들어진 일자리 가운데 70%가 55세 이상 구직자들에게 돌아갔다고 3일(현지시간) 소개했다. 경기침체 이후 고령자의 취업 비중이 높아진 것이다.
미국 노인들 가운데 17% 정도가 현재 취업 상태다. 그러나 구직을 희망하는노인은 이의 두 배가 넘는다. 미 웰스파고 은행에 따르면 노인들의 39%가 일자리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미계리사협회에 따르면 은퇴를 앞둔 미국인 가운데 40%가 경제적인 이유로 정년이 지나도 계속 일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일본도 사정은 비슷하다. 일본 기업들의 정년은 60세다. 하지만 65세가 넘어서도 일하는 노인이 많다. 일본 통계청에 따르면 현지 고령 인구의 25%가 취업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년이 지난 뒤에도 일하는 것은 경제적 사정 때문 혹은 소일거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미국과 일본의 노인들이 은퇴 후에도 일자리를 찾아야 한다는 점에서는 서로 유사하다. 하지만 고령인구의 일자리를 둘러싼 사회적 환경은 각기 다르다.

미국의 경우 은퇴 뒤에도 노인들이 계속 일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 사정이다. 채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은퇴했다 낭패를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 계속 일하게 되는 것이다. 더욱이 서프프라임 모기지 사태 이후 미국인들의 보유 자산 가치가 급감한 것도 은퇴를 미루는 주요 원인이다.

고용주에게는 노인을 젊은이보다 싸게 고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이다. 일부 전문 직종의 경우 노인들이 많이 취업한다. 그러나 노인들은 대개 가게 점원이나 건물 관리인 같은 저임금 직종에서 근무한다.

한편 일본의 경우 국가가 노인들의 일자리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일본의 공공부채 규모는 11조5000억달러로 세계에서 가장 많다. 더욱이 일본인들의 기대수명은 83세다. 최장수 국가인 것이다. 그러나 출산율은 1.4명에 불과하다. 이처럼 일본에서는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돼 노인 복지비용이 폭증하고 있다. 이는 국가 재정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일본 의회는 정년을 내년 61세, 2025년 65세까지 늘리기로 결정했다. 물론 복지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다. 기업들에는 근로자가 정년을 넘겨서도 일하고 싶어한다면 계속 일하도록 배려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대신 임금을 대폭 깎는 조건이다.

한편 독일에서는 연금개혁으로 연금 수령 규모가 줄자 아르바이트하는 노인이 늘었다. 노인 대다수는 월수입 400유로(약 56만9260원) 미만의 잡일에 종사한다. 젊은이들이 꺼리는 분야에서 노인들이 일할 수밖에 없는 것은 가난한 노인들을 정부가 방치하고 있다는 증거라는 비판도 있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