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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미디어콘텐츠·위성·부동산 전문회사 설립 추진(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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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성장전략 실현위해 경영체제 개편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KT가 미래 성장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미디어콘텐츠, 위성, 부동산 등의 분야에서 3개의 신설법인을 설립하기로 했다.

KT(회장 이석채)는 본격적인 성장전략 실현을 위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경영체제 개편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고객 중심의 조직개편도 함께 이뤄진다.
우선 KT는 미디어콘텐츠, 위성, 부동산 등 3개의 분야를 독립 운영하기 위해 전문회사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3개 영역은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평가되지만 규모가 큰 통신영역에 가려 경쟁력을 갖추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KT는 이를 별도의 전문기업으로 분리 운영해 자체 경쟁력을 갖추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별도 설립되는 법인은 KT내 관련 사업을 기본으로 분야별 전문 인력을 영입하고 글로벌 기업과의 다각적인 제휴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미디어콘텐츠 신설법인은 인프라 경쟁력을 토대로 콘텐츠,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회사로 성장시킨다는 복안이다.

KT는 또 고객 중심의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상품 및 고객별로 분산돼 있던 개인고객부문과 홈고객부문을 통합하고 기능 재조정을 통해 'T&C(Telecom& Convergence)부문'과 '커스터머(Customer) 부문'으로 재편한 것이다. 고객가치 증대와 추가적인 가치 발굴을 위한 '가치혁신 CFT'도 신설됐다.
T&C부문은 기존 유선 및 무선상품 개발은 물론 유무선 융합 서비스 등 미래 상품 개발을 담당하게 된다. 커스터머 부문은 기존 홈고객부문과 개인고객부문의 대고객서비스 창구를 일원화, 한 차원 높은 고객만족을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유선, 무선, 법인 등으로 나눠져 있는 42개 지역 현장 조직을 11개 지역본부로 통합해 커스터머 부문 산하에 배치했다. 고객들이 단일화된 채널을 통해 유무선 상품은 물론, 솔루션 상품 등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기존 네트워크 부문 내에서 고객시설, 개통 사후 서비스 등을 담당하던 일부 인력도 커스터머 부문으로 이관해 영업지원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가치혁신 CFT는 부동산 자산의 영업활용도를 높이는 전략 및 각종 유통채널과 연계된 업무 시너지 제고 전략을 만들기 위해 신설됐다.

김일영 KT 코퍼레이트센터장 부사장은 "이번 경영체제 개편은 성장실현을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며 "고객접점을 유무선 구분 없이 통합, 조직 시너지와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부사장은 이어 "향후 설립될 전문회사를 KT의 주요 성장사업으로 육성해 관련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시키고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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