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집 가까운 곳에서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형 도시보건지소 창2동 주민센터에 유치 확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집 가까운 곳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서울형 보건지소를 내년 8월이면 도봉구 창2동에서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

이동진 도봉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서울시가 추진하는 도시보건지소 확충사업에 지역주민 열망과 구청장 의지를 담아 응모한 결과 지난 27일 유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구는 시비 15억 원을 지원 받게 돼 창2동 주민센터를 증축해 내년 8월 준공과 동시에 보건지소와 공동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도시보건지소 설치는 저소득 취약계층의 포괄적인 보건의료서비스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민선5기 구청장 핵심 공약사항이다.

그동안 창1·2·3동과 쌍문1·3동 주민들은 불편한 교통 등으로 인해 의료 접근성이 떨어져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번에 보건지소가 들어서게 됨에 따라 부족한 보건의료 서비스 기능을 강화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료욕구에 부응하고 나아가 지역주민의 건강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구는 기대하고 있다.

새로이 들어서는 보건지소는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사업, 재활보건사업 등 2개 핵심사업과 방문보건관리사업, 한방보건사업 등 선택사업 2개를 추진하게 된다.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사업은 현대인이 가장 조심해야 할 성인병(혈압, 당뇨 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심뇌혈관 질환 등으로 고생하는 주민들의 재활을 돕는 사업이다.

재활보건사업은 만성질환 요인으로 힘든 병마와 싸우고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치료, 사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도봉구는 지난 2000년부터 재활 관련 시범구로 선정돼 이를 중점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방문보건 관리사업은 재활에 어려움으로 거동이 불편한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집까지 방문, 진료 및 투약을 비롯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해 주는 사업이다.

보건지소 관할지역은 노인 인구층이 많은 만큼 ▲경로당 어르신 건강관리 ▲허약노인 영양다지기 ▲100세 이상 어르신 토탈 건강관리 ▲재가 암환자 관리 등을 활발히 실시할 예정이다.

한방보건사업의 경우 지역의 높은 한방진료 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사업이다.

현재는 지난 1997년부터 도봉구 한의사 회원들이 창동노인복지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무료한방진료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보건소에서의 한방진료 역시 30일 이상 기다려야 받을 수 있다.


보건정책과 (☎ 2289-8406)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