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 날' 이후 1년..내 삶이 멈췄다"..가습기 피해자의 통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정위, 가습기 살균제 판매업체 제재 발표 ... 사망 영아 유가족 인터뷰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아이를 위해 가습기 살균제는 써야한다고 생각했고 무해하다는 업체들의 말을 믿었습니다. 내 아이가 숨진 건 내 탓입니다"
"(업체들이) 미안하다, 그 말 한마디만 했으면 이렇게 분노하진 않았을 겁니다"

결혼 3년 만에 얻은 딸아이였다. 당시 아이는 생후 10개월. 두 달 가량 남은 돌잔치 준비에 정신이 없었다고 김대원(38세·남)씨는 회상했다.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하고 3개월이 지난 지난해 3월말, 아이가 끝없이 마른기침을 하기 시작했다. 마른기침은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한 피해자들의 공통된 증상이다. 동네소아과에 찾아가 약을 먹어도 기침은 멈추지 않았다. 큰 병원에서 검사를 받았지만 '원인을 알 수 없다', '치료법이 없다'는 대답만 들어야 했다. 상황은 점점 악화돼 며칠 뒤(4월12일) 병원에 입원 했다. 사투를 벌였지만 결국 아이는 3주 만에 숨졌다. 사인은 '원인미상의 간질성 폐렴'. 김대원씨는 "그 전까지만 해도 병원한 번 간적 없는 아이였다"며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고통"이라고 당시 심경을 전했다.

아이를 떠나보낸 지 1년, 김 씨의 삶은 그 시간에 멈춰있다. "일부러 친구들을 만나지 않았다. 돌잔치가 많았는데 도저히 발이 떨어지지 않더라"고 김 씨는 말했다. 가족과의 관계도 소원해지긴 마찬가지. 아이가 입던 옷도 그 방, 그 자리에 그대로 놓여 있다. 올해 5월에는 새 생명이 생겼다. 쌍둥이가 태어난 것. 그러나 임신 6개월 만에 나온 아기들은 현재 병원에 있다.

금전적 부담도 만만찮다. 첫 아기가 병원에 있는 3주 동안엔 2000만원, 현재는 3000만원정도가 병원비로 나갔다.
김씨는 "금전적보상은 둘째 치고 사과를 원한다. 업체들이 뻔뻔스럽다"고 분노했다. 판매업체들은 1년이 지난 지금까지 유가족들에게 미안하다는 말이 없었다. 일부 업체들은 일부 잘못을 인정하면서도 사과는 하지 않았다고 김 씨는 설명했다. 지난해 11월 질병관리본부의 실험을 통해 6개 판매업체는 인체에 유해성이 확인된 바 있다.

김 씨는 청와대, 복지부 등 다양한 관계부처에 피해보상을 요청했다. 그러나 어딜 가도 '자기소관이 아니다'라고 했다. 김씨는 "책임을 회피하는 정부와 뻔뻔한 업체들에 지쳐간다"고 말했다.

24일 공정거래위원회는 '가습기 살균제 폐손상 사건'과 관련해 해당업체 4곳에 과징금 5200만원을 물렸다. 법인과 대표이사는 검찰에 고발했다. 유가족들은 이번 공정위의 판매업체 제재발표가 향후 움직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씨는 "새로운 시작이다. 첫 단추를 잘 꿴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민사소송, 소비자보호원 분쟁조정 두 가지가 남아있다. 그는 "이번 공정위 발표가 민사소송 등에서 유리하게 작용될 것이라 믿고 있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김혜민 기자 hmee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