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LG 디스플레이 핵심기술, 해외로 빼돌려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기업이 보유한 세계적 수준의 첨단 국가핵심 산업기술 ‘아몰레드(AM-OLED)기술’을 해외로 빼돌린 검사장비 협력사 직원들이 적발돼 재판에 넘겨졌다.

아몰레드(AMOLED: Active Mode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능동형 유기발광 다이오드)는 응답속도가 기존 LCD보다 1000배 빠른 차세대 평판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90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세계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SMD)와 LG디스플레이(LGD)는 올해 1분기 기준 전체 매출액의 30.8%, 26.4%를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김영종 부장검사)는 27일 산업기술유출방지및보호등에관한법률 위반 혐의로 O사 한국지사 김모 차장(36) 등 3명을 구속기소하고, 같은 혐의로 직원 3명을 불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O사 한국지사 역시 양벌규정에 따라 같은 죄로 불구속기소됐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아직 시장 출시 전인 55인치 TV용 아몰레드의 실물 회로를 촬영한 광학검사 장비 내용을 USB로 빼돌려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영업담당 직원으로 납품된 광학 및 전기 검사장비에 대한 장비 유지·보수 작업 등을 명목으로 삼성과 LG의 생산현장을 드나들었다.

이들은 삼성과 LG의 철저한 보안점검을 피하기 위해 신용카드 형태로 제작된 USB를 신발, 벨트, 지갑 등에 숨겨나온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LG는 생산현장에 드나드는 협력사 직원들을 상대로 영업비밀서약서를 작성받지만 이들은 그에 아랑곳하지 않은 혐의(업무상배임)도 받고 있다.
O사는 삼성과 LG의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현장에 검사장비를 납품하는 협력업체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77%)를 내달리는 이스라엘계 회사다. 회로의 완성도를 점검하는 장비를 납품하는 만큼 검사장비로 아몰레드 패널의 층별 실물 회로도와 구조를 별다른 제약없이 촬영할 수 있던 것으로 드러났다. 실물회로도는 기술이 집약돼 입수 시 경쟁업체들의 기술격차를 단기간에 줄여줄 수 있는 핵심 기술자료로 꼽힌다.

이들은 개별적으로 빼돌려 낸 회로도를 다시 기술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뒤 O사 본사 임원 및 마케팅담당 직원에게 보고했다. 보고된 자료는 다시 O사의 해외지사를 통해 중국·대만 등지의 삼성·LG 경쟁업체 영업담당 직원에게 전해졌다.

O사는 삼성·LG 등 주요 고객사의 정보수집을 목적으로 하는 별도 법인을 지난해 홍콩에 세웠다. 검찰은 O사가 수집된 핵심자료들을 다시 해외지사로 보내 검사장비 판매 증대 등 영업이익 극대화를 노린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미 매출액 기준 세계시장 점유율 2.2%대인 중국의 디스플레이 후발주자 BOE에 일부 핵심자료가 유출된 정황을 포착하고, 구체적인 기술 유출경로를 계속 파악 중에 있다.

검찰 관계자는"본사, 외국지사를 통해 외국 경쟁업체에 유출됐을 가능성이 매우 농후해 국가 전체적으로 엄청난 경제적 타격이 예상되고 디스플레이 세계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며 "해외 협력업체 직원의 경우 해외유출 가능성이 높아 막대한 국가적 손실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협력업체 직원에 대한 보안강화를 제고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