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폭발적인 인기에도 불구하고 접속 장애로 논란을 일으킨 외산 게임 '디아블로3'와 이에 맞서 국내 시장 수성을 다짐하며 도전장을 내민 토종 게임 '블레이드&소울'의 맞대결이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24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블레이드&소울의 초반 돌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게임 조사 업체인 게임트릭스에 따르면 지난 23일을 기준으로 디아블로3는 PC방 점유율 18.42%로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블레이드&소울도 17.38%로 바짝 뒤를 쫓고 있다. 지난 5월 15일 출시돼 국내 게임 시장을 석권했던 디아블로3를 넘어서기는 힘들 것이라는 당초 업계의 예상과 달리 블레이드&소울이 출시 3일 만에 1% 차이로 추격전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특히 기존 서양 판타지 게임과는 달리 국내 사용자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동양적 세계관을 담고 있는 것은 블레이드&소울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다. 반면 디아블로3는 악마와의 싸움을 그린 서양 판타지에 기반을 두고 있다.
◆서비스 경쟁력은 누가 우위?=블레이드&소울과 디아블로3의 서비스 경쟁력을 비교해보는 것도 이번 대결의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동시에 많은 사용자들이 몰리는 온라인게임의 특성상 서비스 안정성은 콘텐츠만큼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안정적인 서비스는 게임의 장기 흥행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꼽히기도 한다. 아무리 게임을 잘 만들어도 서비스를 제대로 못하면 성공하기 힘들다는 얘기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블레이드&소울은 30만 명을 대상으로 한 시범테스트를 오류 없이 진행했으며 한 서버당 최대 동시접속인원을 1만 명까지 끌어올리며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 기술력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블리자드 vs 엔씨..두 회사의 네 번째 대결=블리자드와 엔씨소프트 두 회사의 '숙명의 라이벌' 관계도 이번 대결에서 이목을 집중시키는 관전 포인트다. 이 두 회사의 경쟁은 199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전국적으로 게임 붐을 일으킨 스타크래프트와 온라인게임을 산업으로 성장시킨 리니지의 맞대결이 펼쳐진 것. 당시에는 장르가 다른 두 게임이 모두 흥행에 성공하면서 무승부로 마무리됐다.
2차 대결은 2003년 말 엔씨소프트가 리니지2를 선보이고, 이어 2004년 초 블리자드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공개되면서 성사됐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세계적인 성공을 거뒀지만 리니지2도 동시접속자 15만 명을 넘어서며 국내 시장 수성에 성공했다.
2008년 세 번째 대결에서는 승패가 갈렸다. 엔씨소프트가 출시한 아이온이 블리자드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리치왕의 분노'를 꺾은 것이다. 아이온은 동시접속자 24만 명 돌파라는 신기록을 수립했고 북미ㆍ유럽 시장서도 출시 한 달 만에 100만장의 판매고를 올렸다.
게임 업계 관계자는 "디아블로3는 45% 이상 점유율을 보이기도 했지만 계속되는 서버 접속 장애로 사용자들의 마음이 떠나기 시작하더니 블레이드&소울 출시로 결정타를 맞은 모양새"라며 "PC방 점유율에서도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어 1위 자리를 조만간 내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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