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치권, 현충일 일제 추모논평...색깔론 간접공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김효진 기자, 김승미 기자]정치권은 6일로 57주년을 맞은 현충일이 순국선열과 유가족을 기리는 추모논평을 냈다.

새누리당 김영우 대변인은 "조국을 지키기 위해 고귀한 목숨을 바쳤던 분들이 없었다면 지금의 대한민국은 없었을 것이다"며 "국토의 수호, 자유민주주의의 수호, 국민의 재산권과 생명 보호는 한 치의 양보도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현충일을 맞아 우리의 각오는 분명하다. 피로 지킨 대한민국을 온전히 지키고, 후손에게 물려주는 것이다. 그 역사적 책무를 우리의 가슴 속에 새기고 또 새긴다"면서 "충(忠)의 정신을 바탕으로 국민 모두 모두가 대한민국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하나된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주통합당은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애국선열과 이 땅의 민주주의를 위해 산화한 민주열사들의 넋을 기렸다. 신경민 대변인은 "오늘의 대한민국은 나라와 국민을 위해 고귀한 희생을 마다하지 않은 순국선열들과 민주열사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존재한다"며 "순국선열과 민주열사들이 지키고 만들고자했던 대한민국은 자유와 정의, 민주와 평화가 강물같이 넘치는 나라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신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와 새누리당은 순국선열과 민주열사들이 실현하고자 한 대한민국이 진정 무엇인지 깊이 자성하길 촉구한다"며 "조국수호와 민주주의를 위해 산화하신 순국선열과 민주열사들의 고귀한 뜻을 되새기며 머리 숙여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통합진보당은 "통진당은 대한민국의 헌정질서를 존중한다"면서 빛나는 민주주의 역사는 나라를 위해 피흘린 많은 분들의 헌신에 기반해 있음을 한순간도 잊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정미 대변인은 그러나 "분단을 악용해 권력을 잡고, 민주주의를 파괴해온 역사는 청산돼야 한다"며 "서로 다른 이념을 인정하지 못하고, 함부로 정치공세에 활용하는 것은, 자유주의도 아니고, 민주주의도 아니며, 자유민주주의는 더더욱 아닙니다. 민주주의의 발전을 저해하는 모든 편견과 위협에 맞서겠다"고 말했다.

선진통일당은 "나라와 겨레를 위해 고귀한 생명을 아낌없이 바치신 호국영령과 순국선열의 높고 깊은 뜻을 다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원복 대변인은 "19대 국회가 출범하는 지금 우리나라는 안팎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면서 유럽발(發)경제위기와 북한의 핵도발, 종북세력의 국회입성 등을 언급하고 "참으로 통탄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위기상황에 처할수록 호국영령의 뜻과 의지를 본받아야 한다"면서 "자신과 집단의 이익보다는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이어받아야 한다. 자유민주주의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경제난국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우리 스스로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김효진 기자 hjn2529@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