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사자 6명의 고속함 서해 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사자 6명의 고속함 서해 뜬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제2연평해전 10주년(6.29)을 맞아 당시 전사자 6명의 이름으로 명명된 유도탄 고속함(400t급)이 처음으로 기동훈련을 한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해군은 내달 14일 제2연평해전 전사자 이름으로 명명된 유도탄 고속함 6척을 포함한 함정과 항공기 등이 참가하는 합동 해상사열 및 기동훈련을 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전사한 서해 6용사가 유도탄 고속함으로 부활해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수호하는 임무에 다시 투입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

해상사열과 훈련에는 유도탄 고속함 6척과 구축함 1척, 호위함 1척, 초계함 2척, 고속정 6척을 비롯한 공군 전술기가 참가한다. 북한의 NLL 국지 도발을 가정해 대함 및 대잠사격 등으로 격퇴하는 시나리오에 의해 훈련이 진행된다.
해군은 "제2연평해전에서 전사한 6용사와 천안함 46용사 등 산화한 전우의 한을 갚겠다는 각오로 훈련에 임할 것"이라며 "적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하고 강력히 응징할 수 있는 의지와 능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동훈련에 처음 나서는 유도탄 고속함은 윤영하함, 한상국함, 조천형함, 황도현함, 서후원함, 박동혁함 등이다.

유도탄 고속함은 길이 63m, 폭 9m로 승조원 40여명을 태우고 40kts 속력을 낼 수 있다. 해성 대함미사일 4기와 76㎜와 40㎜ 함포 각각 1문을 탑재하고 있다.

한편 서해 6용사의 유가족과 최윤희 해군참모총장은 14일 오전 10시 구축함을 타고 평택항을 출항해 풍도 근해에서 전사자를 위로하는 헌화 행사를 한다.

이어 평택 2함대 안보공원에 있는 제2연평해전 전승비를 참배하고 부두에 계류된 6척의 유도탄 고속함을 견학할 예정이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