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태원 회장 "SK하이닉스 무형의 시너지도 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 이천 SK하이닉스 본사에서 26일 열린 SK하이닉스 출범식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왼쪽)이 사원 대표에게 SK 배지를 달아주고 있다.

경기도 이천 SK하이닉스 본사에서 26일 열린 SK하이닉스 출범식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왼쪽)이 사원 대표에게 SK 배지를 달아주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지성 기자]최태원 SK그룹 회장이 SK SK하이닉스 와 그룹 간 형성될 유무형의 시너지에 대해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다.

경기도 이천 SK하이닉스 본사에서 26일 열린 SK하이닉스 출범식에서 최 회장은 "SK와 하이닉스의 시너지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고 고민 끝에 그 답을 현실적으로 찾아야겠다고 생각했다"며 "많은 사람은 반도체를 직접 생산해 제품 안에 넣어야만 시너지라고 생각하지만 내가 보는 시너지는 다르다"고 말했다.
그는 "어제 태국 총리 일행을 이끌고 하이닉스를 보여주며 SK와 궁합이 잘 맞는다고 생각했다"며 "태국 총리에서 SK그룹의 수해방지시스템 세일즈를 해야 해서 하이닉스를 통해 테스트를 해봤는데 결과는 성공적이었다"고 전했다.

수해방지사업과 직접적인 상관은 없지만 대규모 투자와 고난도의 기술을 요하는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설명함으로써 SK그룹 전반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를 만들고 있는데 배터리시스템에 태국이 공동으로 투자해 태국 국내 브랜드의 전기차 생산을 고려해달라는 이야기도 했다"며 "이런 것들도 하이닉스를 통해 기술력을 보여주니까 가능한 세일즈"라고 밝혔다.
시너지는 선순환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그는 SK하이닉스 역시 SK그룹의 일원으로 새로운 시너지를 얻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 회장은 "하이닉스의 주 고객들이 애플, HP, 델 같은 전자기기를 만드는 회사들"이라며 "반면 SK텔레콤은 이들의 물건을 사오는 바이어(구매자)인 만큼 어떤 구조로 시너지가 나올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같은 사업상의 목표 외에도 SK의 기업 철학인 '행복 나눔'을 퍼트리기 위해 함께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시너지라는 말을 하는 것은 행복을 더 많이 만들고 나눠달라는 말"이라며 "투입보다 더 많은 결과를 내고 경제적 부가가치를 꾸준히 창출해 많은 이해관계자와 고객들의 희망도 계속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최 회장은 SK하이닉스의 시너지 효과 외에도 반도체 사업 자체 강화에도 역량을 쏟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연초 SK하이닉스가 밝힌 4조2000억원의 투자가 최대 5조원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관측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내놨다.

그는 "앞으로 SK는 책임감을 갖고 반도체사업에 투자하면서 더 크게 하이닉스를 키울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저부터 어떤 역할이든 마다하지 않고 직접 뛰겠다"고 다짐했다.

최 회장은 이날 자신의 사진과 이름이 박힌 SK하이닉스의 사원증을 건네받으며 하이닉스 임직원들과 함께하겠다는 책임경영 의지를 다졌다.

협력에 경쟁이 더해진 삼성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SK텔레콤과 삼성은 메모리반도체의 사업 관계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하이닉스를 놓고 보면) 아직은 격차가 커서 경쟁상대라고 하긴 그렇고 추구하는 분야나 이야기가 조금 다르다"고 평가했다.



박지성 기자 jiseo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