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마곡지구 ‘신재생에너지’로 냉난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4년부터.. 국내 최대 ‘녹색도시’로 재탄생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2014년부터는 서울 마곡지구의 냉·난방 에너지가 신재생에너지로 공급된다.

서울시는 2014년부터 마곡지구에 입주하는 아파트 1만1353가구와 상업·업무·연구·의료시설 중 입주가 완료되는 건물에 신재생에너지로 냉·난방을 하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신재생에너지를 대규모로 아파트, 업무용 빌딩 등에 공급하는 사례는 마곡지구가 처음이다. 지금껏 국내에서 집단 에너지를 시범적으로 공급한 사례는 안산시나 부천시 정도였다. 하지만 이는 마곡지구의 10분의1에도 못 미치는 규모다.

마곡지구에서는 소각열과 하수열을 이용해 냉·난방에너지의 58.9% 이상을 공급한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일반현황조사, 시설의 최적용량 및 경제성 검토, 시추조사 및 측량 등을 통해 열손실 최소화 및 열에너지 절감, 집단에너지의 안정적 연계 등으로 사업성과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주 열원은 2016년까지 마곡지구에 건설되는 자원회수시설 소각열과 민자로 유치하는 하수열 활용 시설 및 연료전지시설의 폐열이다. 이어 마곡지구 열병합발전소 추가 건립과 강서지역 3개 열병합발전소(마곡~목동~신정) 시설간 연계시스템 구축 그리고 발전소간 열교환 및 상호 보완시스템 구축으로 열에너지 수급안정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목동에서 강서·방화지역 열공급 체계를 마곡에서 강서·방화지역 열공급 체계로 전환해 근거리 공급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열병합발전소간 열연계를 할 경우 시설물 고장으로 열생산 차질 발생시 타 발전소 열을 바로 지원받아 공급할 수 있다는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황치영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기후변화정책관은 “마곡지구 집단에너지 공급시설은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대규모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첫 사례”라며 “마곡지구 일대를 소각열, 하수열을 활용한 친환경에너지 공급으로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감축에 기여하는 명실상부한 녹색도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1985년 국내 최초로 목동아파트에 지역난방을 도입, 현재 공동주택 24만가구에 지역난방을 공급을 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은 이에 앞서 지난 2월8일부터 10일까지 일본 요코하마와 도쿄를 방문, 고스즈메 정수장의 태양광 발전현장을 둘러본 뒤 “서울을 에너지 소비도시에서 에너지 생산의 도시로 만들겠다”며 “대체에너지를 생산하는 태양광, 풍력, 지열 등을 활용하는 쪽으로 가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마곡열병합발전소 조감도 / 서울시

마곡열병합발전소 조감도 / 서울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