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공관리자 적용단지서 '5억 홍보비' 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덕주공2단지 조합 "인건비에 필요" vs 조합원 "왜 쓰는지 몰라"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고덕주공2단지가 거듭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이곳은 서울지역 공공관리자제가 처음 적용된 곳으로 기존 사업방식을 지분제로 추진해오다 사업시행인가 이후 시공사를 선정하기 위해 제정한 표준계약서가 적용되면서 시공사 선정 기준을 두고 갈등을 빚어온 곳이다.

이런 가운데 이젠 대의원회 개최 안건을 놓고 첨예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8일 개최할 대의원회 안건에는 ▲조합운영비 대행지급이자 조합납부로 전환 ▲올 조합운영비 및 총회비용 등의 예산 ▲선관위 구성 등이 포함돼 있다. 특히 논란이 되는 안건은 다름아닌 4억6000만원의 홍보비용.

홍보비 용처는 이렇게 돼있다. 공사 선정을 위한 총회에서 80명의 홍보요원을 고용하는데 2억8800만원, 300명의 경호요원을 쓰는데 5400만원 등이다.

이에 대해 조합원들은 G건설과 S건설 등 참여가 예상되는 건설사를 홍보해줄 것도 아닌데 비용을 과다하게 책정했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또 300명의 경호요원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도 의아스럽다는 반응이다.
유재한 조합원 지킴이 대표는 "부가세를 포함해 5억원에 달하는 금액이라면 조합원 1인당 16만원을 부담하라는 것"이라며 "2010년 5월 시공사 선정 총회 때도 40명이던 홍보요원을 80명으로 늘리고 50명이었던 경호요원을 300명으로 늘리겠다는 의도가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또 "공공관리제의 도입취지에 맞는 것인지도 의심스럽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인 지킴이 측은 지난 3일 서울시 공공관리과를 방문해 과도한 시공자선정총회 예산안 편성이 도정법 위반사항이라며 사전에 관리·감독권을 행사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 대의원회 대회를 열어 승인을 받고 총회를 열어서 계약을 해야 하는데 총회를 열지 않고 사전 총회 승인 없이 집행할 것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조합의 행위에 대해 들여다보기로 했다. 김승원 서울시 공공관리과장은 "민원이 접수돼 조합에 총회 예산안에 대한 검토를 하고 있다"며 "조합이 절차를 지켰는지에 대한 검토를 먼저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6월 서울시가 발표한 시공사 선정기준은 재건축에 필요한 설계도서, 입찰지침서 및 원가계산서 작성 지원과 함께 건설업체의 개별홍보 행위와 조합의 아웃소싱(OS)업체 동원 등을 철저히 단속하는 내용을 담고있다.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