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잉-IAI,한국에 애로 THAAD 미사일 판매 준비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미국과 이스라엘 업체가 각국 정부의 승인을 받고 최초의 잠재적인 탄도미사일방어시스템 수출 대상국인 한국에 애로(Arrow) 미사일 시스템을 제공할 계획이 있다고 미국의 국방 뉴스 전문 사이트 디펜스뉴스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애로 탄도탄 요격 미사일 이스라엘산 종말고고도지역방어(THAAD)용 미사일 시스템으로
미국의 전역미사일방어(TMD) 시스템의 일부를 구성한다.
국가수준에 대한 탄도미사일을 요격하고 파괴하기 위해 설계,제작된 최초의 미사일로 성층권에서 목표물을 요격할 수 있는 유일한 대탄도미사일 시스템으로 정평나 있다.

애로시스템은 애로 미사일, 통제 시스템, 그린파인 레이더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이스라엘제 애로-2와 애로-3의 생산 파트너인 미국 방산업체인 보잉과 이스라엘 국영 방산업체인 이스라엘 에어로스페이스 인더스터리즈(IAI) 관계자는 보잉이 한국에서 마케팅과 협상을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디펜스뉴스는 전했다.
1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는 이 계약은 미국 정부와 한국 정부가 결정을 낼 것이며, 미국 국방부는 대외판매차관(FMS)으로 다룰 것이라고 디펜스뉴스는 방산업계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잉의 네트워크 및 우주시스템스 부문 로저 크론(Roger Krone) 대표는 최근 한국을 방문한 기간중 “아직 갈 길이 멀다.그렇지만 우리와 이스라엘 파트너는 미국의 중요한 동맹국인 한국에 이 놀라운 능력을 한국에 제공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크론은 한국 국방부가 언제 제안서를 요구할 것인지, 어떤 기업이 참여할 지에 대해 언급을 거절했으며, 보잉-IAI이 애로-2나 현재 개발중으로 올해 말께 첫 비행시험이 예정돼 있는 소형의 덜 비싼, 외기 미사일인 애로-3 입찰에 참여할 지에 대해서도 말하지 않았다.

방산업계 관계자들은 한국 군 당국은 지난해 말 THAAD 시스템인 애로-2와 저고도 요격 미사일인 패트리어트 PAC-3, 러시아제 S-300과 S-400을 포함한 대안에 대한 평가를 시작했다고 말한 것으로 디펜스뉴스는 전했다.

한국은 미사일 방어시스템 구축을 위해 독일에서 48기의 중고 패트리어트 미사일 PAC-3 발사대와 레이더,미사일을 구입했다.

한국 방위사업청은 지난 2009년 애로 기반의 국가 미사일 방어시스템을 지원하는 것과 같은 레이더인 2대의 EL/M-2080 그린 파인 레이더(Green Pine radar)를 IAI자회사인 엘타시스템스(Elta Systems)에서 사들이기로 결정했다.

올해 작전 배치될 예정인 이 레이더는 북한의 저공비행 중단거리 미사일을 요격하는 저층미사일 방어체계인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디펜스뉴스는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이스라엘은 애로 미사일 판매를 추진하고 있지만 한국은 중국 등 주변국 반발을 우려해 고고도 미사일 구매를 위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왔다고 디펜스뉴스는 덧붙였다.

또 한국은 자체 저층 중거리 미사일 방어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해왔는데 최근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중거리 지대공 미사일인 청궁미사일 시스템을 공개했다고 디펜스뉴스는 설명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