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로는 살아남을까..커지는 유로 반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논란의 여지가 있겠지만 그리스가 첫 구제금융을 신청하고, 미국 다우 지수가 7.29%, 프랑스 CAC40 지수가 8.11% 급락하고, 유로·달러 환율이 유로당 1.20달러선 아래로 떨어졌던 2010년 5월을 현 유럽 부채위기의 시작으로 본다면 유럽 부채위기는 이제 겨우 햇수로 3년째에 접어들었다.

초기만 해도 유럽 부채위기가 지금처럼 확산되리라고 생각한 이는 많지 않았던듯 하다. 2010년 하반기 글로벌 증시는 강한 랠리를 보였고 지난해 상반기에는 유로·달러 환율이 유로당 1.50달러 가까이 회복됐다. 그러나 시장의 인내심은 이제 한계에 다다른듯 하다.
새해 첫 13일의 금요일에 유로존 2위 경제대국인 프랑스가 최고 신용등급을 박탈당했고 독일도 안심할 수 없다는 경고가 제기되고 있다. 유로·달러 환율은 유로당 1.20달러선으로 후퇴했으며 일각에서는 유로존 부채위기가 심화되면서 올해 1유로=1달러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외신들은 새해에 접어들면서 약속이라도 한듯 유로가 살아남을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던졌다. 유럽에서는 최근 유로에 대한 반감이 커지는 모습이 잇달아 확인되고 있으며 유럽 또는 유로존이 현재 형태로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경고들이 잇달아 제기되고 있다.

4월22일 대통령 선거를 치르는 프랑스에서는 유로 포기를 대선 공약으로 들고 나온 국민전선 마린 르 펜 후보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20일 르펜이 사르코지 대통령을 바짝 따라잡았다(Le Pen snaps at Sarkozy's heels)며 르 펜이 21%, 사르코지가 23%의 지지율을 획득한 한 여론조사 내용을 공개했다.
르 펜은 유로 포기, 프랑화 부활을 주장하고 있다. 그는 유로가 프랑스 경제와 산업을 무너뜨리고 있으며 과도한 부채 및 실업률 증가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프랑스 신용등급이 강등당했던 13일 르 펜은 "유로는 역사의 한 단락이 될 것"이라며 "향후 몇 개월 안에 유로는 붕괴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르 펜은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프랑화를 부활시켜 프랑스 중앙은행이 1년에 1000억유로에 해당하는 돈을 찍어내게 만들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탈리아 현지 일간 코리에레델라세라는 최근 55%의 이탈리아인이 유로에 대한 신뢰를 잃은 것으로 나타난 한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탈리아인 중 60%는 이탈리아가 유로에 가입했어야만 하는 상황이었다고 답했지만 65%는 유로를 도입한 것이 이탈리아 경제에 오히려 해가 됐다고 답했다. 심지어 31%의 이탈리아인들은 리라로 되돌아가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답했다. 유럽연합(EU)에 대한 신뢰도도 51%에 불과했다.

연초 대규모 증자 계획을 공개한 이탈리아 최대 은행 유니크레디트는 증자 관련 투자설명서에서 투자 위험 요인으로 유로존 부채위기가 악화될 수 있으며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국가가 자국 통화를 도입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독일에서도 지난달 초 한 여론조사에서 독일인 3명 중 1명은 유로가 강해지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유로존에서 가장 위험한 국가가 된 그리스 국민들은 오히려 유로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연말 한 여론조사에서 그리스 국민들 80%가 유로 탈퇴를 원치 않는다고 답했다. 하지만 그리스 국민들의 바람과 달리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 가능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독일 집권 연정을 이끌고 있는 기독민주당의 마이클 훅스 원내 부대표는 그리스가 유로존에서 탈퇴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훅스는 그리스가 경쟁력을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는 자국 통화를 도입해 평가절하를 하는 수 밖에 없다며 유로를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리스가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느냐 여부는 이미 문제가 아니라며 그리스는 부채를 결코 상환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민당의 연정 파트너인 독일 기독사회통합당도 필요한 개혁 조치를 취하기를 거부하거나 할 수 없는 국가들에게는 유로존에서 빠질 기회를 줘야 한다고 거듭 주장하고 있다.

로얄뱅크오브스코틀랜드(RBS)의 필립 햄턴 회장은 작은 하나의 국가가 유로존을 떠날 것이라고 말해 그리스의 이탈 가능성을 암시했다. 향후 10년 내 유로가 붕괴될 확률이 99%라고 보고 있는 영국의 싱크탱크인 경제경영연구센터(CEBR)의 더글라스 맥윌리엄스 소장도 "그리스는 유로존을 떠날 것이 확실해 보이며 이탈리아도 남기보다는 떠날 확률이 더 높아 보인다"고 말한 바 있다.

'닥터 둠' 마크 파버도 지난 20일 블룸버그 TV와의 인터뷰에서 취약한 유럽 국가들이 유로존을 떠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2001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조셉 스티글리츠 컬럼비아대 교수도 최근 홍콩에서 열린 아시아 경제 포럼에서 "지금 이코노미스트들은 유로가 붕괴될 것인지 여부를 논의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 어떻게 붕괴될 것인가를 논의하고 있다"며 유로 붕괴는 기정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스페인의 청년 실업률이 2008년 이후 계속 40%를 웃돌고 있음을 지적하며 시민 봉기가 유로 시대를 끝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병희 기자 nu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