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70조원' 중국시장 잡아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컴·안硏 등 SW업체, 제품 출시·기술투자 나서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국내 대표 소프트웨어(SW) 업체인 안철수연구소와 한글과컴퓨터가 올해 중국 시장에서 활로를 찾고 있다. 국내 SW 시장의 성장은 더딘 반면 중국 시장은 30%가 넘는 성장률을 보이면서 '기회의 땅'으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SW 업계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이 올해 중국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들은 당장 가시적인 성과를 올리지는 못해도 시장이 큰 만큼 장기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해외 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0월까지 중국 SW 시장은 1조4970억 위안(약 270조원)으로 전년 대비 32.9% 성장했다. 국내 SW 시장이 지난해 6.9% 성장한 3조6000억원 규모에 그친 것과 비교하면 시장이 급격하게 커지고 있는 것이다.

안철수연구소는 올해부터 중국 시장서 제품 판매 위주의 전략에서 벗어나 기술 투자 개념의 진출을 시도한다는 전략이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악성코드가 생겨나는 중국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펼치면서 현지 사용자 확보도 꾀한다는 것이다. 김홍선 안철수연구소 대표는 "중국 발 악성코드나 해커들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적극적인 대응과 사용자 보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철수연구소는 이 같은 전략의 일환으로 지난해 12월 개인용 무료백신 V3라이트를 중국에 출시하기도 했다. 아울러 시스템 통합ㆍ소프트웨어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푸젠언터와 28억원 규모의 총판 파트너 계약을 체결해 중국 공략의 교두보도 마련했다. 중국 법인을 통한 현지 기업 공략도 추진된다. 안철수연구소 측은 "세계 최대 생산시설이 모여 있는 중국에서 기본적인 V3제품과 함께 네트워크보안 장비 트러스가드, 생산 기반 시설용 보안 솔루션 트러스라인 등을 핵심 제품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도 올해 중국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공세를 펼치고 있다. 워드프로세서인 '한컴오피스 한글'의 중국어 메뉴 지원 버전을 출시하거나 국산 스마트폰에 모바일 오피스 씽크프리를 탑재해 중국에 선보이는 '우회전략'에서 벗어나 직접적인 시장 공략을 선택한 것이다.

최근 씽크프리의 중국 진출을 위해 현지 업체 홍기소프트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한컴은 그 동안 삼성, LG 등의 스마트폰에 '씽크프리 모바일'을 기본 탑재해 중국 사용자들에게 모바일 오피스를 선보여 왔다. 이번 MOU로 한컴은 '씽크프리 모바일'과 '씽크프리 서버'를 중국시장에 공급하게 됐다.

이홍구 한글과컴퓨터 대표는 "중국시장에 씽크프리를 본격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을 것"이라며 "모바일과 클라우드 오피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적극적인 진출로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철현 기자 kc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