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지성 '애플과 전선확대'…권오현 '애플위해 투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용 사장 역할 증대에 주목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삼성전자 가 애플에게 공급할 반도체 생산을 위해 미국 오스틴에서 10억달러 규모의 채권을 발행할 예정인 가운데 애플이 독일에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을 상대로 판매금지가처분신청에 나서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8일 애플은 독일 뒤셀도르프 지방법원에 삼성전자의 '갤럭시S 플러스', '갤럭시S2' 등 총 10개 스마트폰에 대한 판매금지가처분신청을 제기했다. 애플의 디자인을 베꼈다는 것이 이유다.
스마트폰을 비롯한 삼성전자의 완제품 사업은 최지성 부회장이 맡고 있다. 최 부회장은 애플과의 특허전에서 한치도 물러설 수 없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휴대폰 사업을 담당하는 신종균 사장 역시 지난 9일 'CES 2012' 참석차 출국 직전 애플과의 특허 분쟁과 관련해 전선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신 사장은 "(애플이) 먼저 걸어온 싸움인 만큼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며 "전선을 확대하면 했지 먼저 양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지성 부회장이 이끌고 있는 삼성전자의 완제품 사업부문에서 애플과의 소송전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권오현 부회장이 맡고 있는 부품 사업부문에서는 애플을 향한 본격적인 구애에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미국에서 10억달러 규모의 채권 발행에 나섰다. 이 자금은 텍사스주 오스틴에 위치한 반도체 공장에 추가 투자된다.

오스틴 반도체 공장은 스마트폰의 두뇌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를 비롯한 시스템LSI를 주로 생산한다. 현재 삼성전자는 애플 아이폰4S와 아이패드2에 사용되는 A5 칩셋을 생산중이다. A5 칩셋은 전량 애플에 공급된다.

삼성전자는 A5 칩셋의 후속 제품인 A6도 애플에 공급할 예정이다. 결국 애플을 위해 10억달러를 투자하는 셈이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오스틴 공장에서 생산되는 반도체 대부분은 애플에게 공급되고 있다"면서 "최근 삼성전자가 중국에 설립하기로 한 낸드플래시 공장 역시 상당 물량이 애플로 공급되고 있어 삼성전자의 반도체 사업부문서는 애플과의 비즈니스가 가장 중요한 이슈"라고 말했다.

이렇듯 완제품과 부품을 책임지는 최 부회장과 권 부회장이 애플과의 비즈니스에서 서로 다른 길을 걸어가며 이재용 삼성전자 최고운영책임자(COO)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재용 사장은 완제품 사업에서는 애플에 대한 강공을 주장하다가도 부품 사업에 있어서는 애플 최고경영자(CEO) 팀 쿡을 만나 화해 분위기를 조성하는 듯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통상 COO는 공급망관리(SCM)를 비롯해 물류, 운영을 총 책임지는 역할을 하지만 삼성전자는 완제품과 부품사업의 완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애플은 완제품 사업에선 적, 부품 사업에선 든든한 동료이기 때문에 이 사장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