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분양 많은 도시형생활주택.. 자금지원 확대로 더 늘어날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분양 많은 도시형생활주택.. 자금지원 확대로 더 늘어날듯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신혼부부를 위한 2~3인용 도시형생활주택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가 전세난 완화 등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도시형생활주택 건설을 활성화하기로 하고 건설 자금 지원을 확대에 나섰다.

국토해양부는 가족이 거주할 수 있는 2~3인가구 주택 공급을 위해 30~50㎡ 규모의 도시형생활주택의 건설자금 지원액을 기존 ㎡당 80만원에서 ㎡당 100만원으로 늘리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전용면적 85㎡ 이하의 도시형생활주택 단지형 다세대·연립주택에 대해서도 가구당 5000만원인 기금 지원을 5500만원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원룸형 주택에 커뮤니티공간을 만들면 인센티브도 부여키로 했다. 도시형 생활주택 거주민들의 주거여건을 개선을 위해서다. 1층을 카페테리아로 구성해 주민은 물론 이웃에게 개방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운용한다는 설명이다.

현재 도시형생활주택은 1~2인가구에 맞는 30㎡ 이하의 원룸형이 대다수다. 2011년 1월부터 11월까지 인허가를 받은 6만9605가구의 도시형생활주택 중 원룸형이 86.6%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동안 도시형생활주택의 규모가 너무 작아 전월세난 해소에 제한적이라는 지적이 많았다"며 "신혼부부 등 가족단위가 거주할 수 있는 주택으로 공급 유형을 다양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권도엽 국토부 장관은 지난 12일 전월세 등 주택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입주자의 주거상황을 살펴보기 강동구 암사동 도시형생활주택 단지에 방문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권 장관은 "도시형생활주택이 주거복지에 기여하는 것 같다"며 "공급 유형을 다양하게 할 계획"이라 말했다.

하지만 도심내 여기저기서 도시형 생활주택이 공급 과잉되며 우려도 나오는 상황이다. 단독주택 밀집지역, 역세권, 대학가 등에 입주자 차량 대비 주차장(전용면적 60㎡당 1대, 상업·준주거지역은 120㎡)이 주차난 문제가 불거지고 있고, 고분양가에 따른 미분양 문제도 양산되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에 분양한 서울 강남구 소재 도시형생활주택은 전체 가구의 40%가 미계약 상태인 것으로 나타나는 등 곳곳에서 미분양 사태가 발생 중이다.




박미주 기자 beyon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