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1 증시 결산]차화정 '상반기 히트상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하반기선 삼성전자 등 IT株 두각

2011년 신묘년 증시가 3일 후면 마무리된다. 매년 다사다난(多事多難)이란 말을 쓰지만 올해는 정말 이 말이 꼭 들어맞는 해였다. 자스민 혁명, 3ㆍ11 일본 대지진, 미국 신용등급 강등, 유로존 재정위기, 김정일 사망 등 굵직한 사건들이 연이어 국내 증시를 강타했다. 상반기 2200포인트를 넘으며 사상 최고기록을 세운 코스피지수는 하반기들어 1600대까지 주저 앉으며 아찔한 곡예비행을 보여줬다. 올 증시의 굵직한 움직임을 정리한다.<편집자 주>
[아시아경제 정호창 기자]올해 국내 증시를 가장 뜨겁게 달군 단어를 꼽는다면 단연 '차ㆍ화ㆍ정'이다. 자동차와 화학, 정유업종의 머릿글자를 딴 신조어다. 8월 이후 미국 신용등급 강등, 유로존 재정위기, 김정일 사망 등의 대내외 악재로 코스피가 롤러코스터 행보를 보이면서 일부 종목들이 주도주의 위치를 잃긴 했지만 상반기까지 보여준 차화정의 위력은 대단했다.

지난해 12월 튀니지에서 시작된 북아프리카의 '자스민 혁명'과 '3ㆍ11 일본 대지진'이 차화정 열풍의 배경이 됐다. 자스민 혁명으로 국제유가가 오른데다, 일본 화학ㆍ정유 설비의 3분의 1 가량이 지진피해를 입자 국내 화학ㆍ정유 업체들의 반사이익 기대감이 커지며 주가가 급등했다.

자동차 관련주 역시 일본 지진에 따른 수혜 기대감으로 주가가 요동쳤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직접적인 경쟁관계에 놓인 일본차 업체들이 생산설비 피해와 엔고의 겹악재를 만난 탓에 국내 자동차 업체들의 수출 경쟁력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기 때문이다.
때마침 국내 증권업계에 '자문형 랩어카운트' 열풍이 분 것도 차화정 돌풍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당시 최대 10조원 규모의 자금이 자문형 랩으로 몰렸고, 이를 운용하던 투자자문사들은 차화정을 집중적으로 사들였다. 여기에 자산운용사 등 일부 기관과 개인들까지 자문사 따라하기에 나서며 차화정 상승세에 날개를 달아줬다.

하지만 8월 급락장 이후 차화정 열풍은 사라졌다. 화학과 정유주 대부분이 상반기의 상승분을 모두 반납한 상황이며, 일부 종목들은 지난해말에 비해서도 주가가 크게 떨어져 있다. 차화정 중 자동차 업종만이 주도주 위치를 잃지 않았다. 실적 상승세가 여전하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효과 등으로 내년에도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상반기를 차화정이 이끌었다면, 하반기엔 정보통신(IT)주가 두각을 나타냈다. 국내 증시의 왕좌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를 필두로 IT주들이 실적개선 기대감을 바탕으로 10월 이후 강한 상승세를 나타내며 오랜만에 주도주 자리에 복귀했다.

IT주는 상반기까지만 해도 차화정에 밀리며 되레 주가가 뒷걸음질을 쳤다. 기관과 개인 모두 삼성전자, LG전자 주식을 팔아 현대ㆍ 기아 LG화학 , S-Oil 등의 주식을 사는데 열을 올린 탓이다. 급기야 8월말엔 IT주 주가가 연초의 반토막 수준까지 내려 앉았다.

이런 흐름이 반전을 시작한 건 10월초 스티브 잡스의 사망 소식이 전해진 다음부터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천재 CEO를 잃은 애플의 경쟁력이 과거보다 떨어질 것이란 분석이 투자자들의 심리를 파고 들었고, 이는 경쟁업체인 삼성전자 LG전자 의 주가 상승으로 이어졌다. 이후 삼성전자가 시장이 예상치 못한 3분기 깜짝 실적을 내놓자 IT주들은 본격적인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다.

삼성전자 주가는 이달 중순 108만4000원까지 올라 최고가 기록을 갈아치웠고, LG전자도 8월말에 비해 40% 가량 급등했다. 반도체 가격 하락 여파로 8월 중순 1만5600원까지 밀렸던 SK하이닉스 도 10년만에 SK그룹이라는 새주인을 맞으면서 저점에 비해 40% 오른 상태다.

증권업계에서는 IT주의 상승세가 최소한 내년 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1월말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로 시작된 IT제품 판매 증가세가 연말 크리스마스 특수를 넘어 중국의 춘절 소비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정호창 기자 hoch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