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달러·엔·위안은 되는데..앱스토어 원화 결제 언제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애플, 뮤직스토어 개설국만 허용...국내선 저작권료 문제 등으로 불허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애플 앱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자주 구입하는 직장인 강민성(29)씨는 환율에 따라 기분이 널뛰기하는 일이 종종 있다. 국내 앱스토어에서 앱을 구입하려면 무조건 달러로만 결제해야 해 같은 앱이라도 구입 시기 환율에 따라 가격이 다르기 때문이다. 강씨는 "원화 가치가 떨어져 4.99달러인 게임 앱 가격이 석달 전보다 올랐다"며 손해 보고 사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이 국내 앱스토어에서 해외와는 달리 현지 통화 결제를 허용하지 않으면서 아이폰 사용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해외 앱스토어와의 '형평성'을 지적한다. 앱스토어를 자주 이용하는 대학원생 윤종필(30)씨는 "미국 외에도 일본, 호주 등 여러 국가에서 현지 통화 결제를 허용하는데 한국만 제외하는 것은 차별"이라며 "지난주부터는 중국 앱스토어에서도 위안화 결제가 가능해진만큼 박탈감이 크다"고 말했다.

형평성 뿐만 아니라 원화 결제의 필요성도 높아졌다. 애플은 지난 2일부터 국내 앱스토어에서도 게임 카테고리를 개방했다.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앱 게임 종류다. 지금까지 국내 앱스토어에서는 게임 앱을 이용할 수 없어 아이폰 사용자들은 주로 미국 앱스토어를 통해 앱을 구입해야 했다. 미국에서는 달러 결제만 가능해 불만이 없었지만 이제 국내 앱스토어에도 게임 카테고리가 열린 만큼 원화 결제의 필요성이 커진 셈이다.

개발자들도 환율이 널뛰기 할 때마다 수익이 일정치 않아 불만이 높다. 한 앱 개발자는 "원화 가치가 낮을 때는 수익이 좋지만 높아질 때는 벌이가 되지 않는다"며 원화 결제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애플측은 공식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지만 뮤직스토어 등 문제가 얽혀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아이튠스'에서 앱스토어를 비롯해 뮤직스토어, 도서 등 카테고리를 개설해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본적으로 자사의 유료 음악 서비스인 뮤직스토어가 개설된 나라에서만 현지 화폐 결제를 허용한다. 뮤직스토어 매출은 전체 아이튠스 매출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애플은 국내에서는 저작권료 등을 포함한 각종 문제로 뮤직스토어를 개설하지 않고 있다. 일례로 해외 뮤직스토어에서 음원 가격은 한 곡당 약 1달러인데 국내에서는 보통 500원도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이 문제를 풀기가 쉽지 않다. 해외에서처럼 1000원에 판매하면 소비자들이 외면하기 때문에 사업을 할 수가 없다.

애플코리아 관계자는 "뮤직스토어가 개설된 국가에서는 모두 현지 화폐 결제를 허용한다"며 "한국을 무시하는 게 아니라 상황이 갖춰지고 서비스를 할 준비가 끝나면 원화 결제를 허용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애플이 고객 편의성 측면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굳이 뮤직스토어를 개설한 후 원화 결제를 허용할 게 아니라 저작권료 등의 문제가 걸림돌이 되면 뮤직스토어 없이 원화 결제 시스템을 갖추는 방법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도 뮤직스토어가 없는데 예외를 인정하지 않았느냐"며 "중국은 큰 시장인데다 위안화가 중요해 현지 결제를 허용한 측면도 있겠지만 국내에서 게임 카테고리가 열리는 등 원화 결제 필요성이 높아진 만큼 소비자 편익 측면에서 접근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영풍 장녀, 13억에 영풍문고 개인 최대주주 됐다 "1500명? 2000명?"…의대 증원 수험생 유불리에도 영향

    #국내이슈

  •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이재용, 바티칸서 교황 만났다…'삼성 전광판' 답례 차원인 듯 피벗 지연예고에도 "금리 인상 없을 것"…예상보다 '비둘기' 파월(종합)

    #해외이슈

  •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 연휴 앞두고 '해외로!'

    #포토PICK

  •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CAR라이프

  •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