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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기술력 강화, KTX-산천 개선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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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안전위원회 7일 ‘철도안전 100대 실천과제’ 점검 결과 발표…58개 사항 추가 권고

코레일의 안전확보를 위해 3개월간의 점검, 평가결과를 발표하고 있는 김수삼 철도안전위원회 위원장.

코레일의 안전확보를 위해 3개월간의 점검, 평가결과를 발표하고 있는 김수삼 철도안전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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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잦은 열차 고장·사고를 줄이기 위해선 코레일의 기술력 강화와 KTX-산천 개선조치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출범한 철도안전위원회(위원장 김수삼, 한양대 명예교수)는 7일 코레일이 선정한 안전 100대 실천과제에 대해 이 같은 내용을 뼈대한 점검·평가결과를 발표했다.
김수삼 철도안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객관적 시각에서 석 달(2011년 5월24일~8월말)간 점검·평가한 결과 코레일이 지난해 광명역 KTX 탈선사고 이후 안전확보를 위한 실천노력을 하고 있다”며 “선정된 과제가 정상추진 중임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나 2004년부터 운행해온 KTX-Ⅰ의 부품노후화에 따른 고장과 국내 기술로 만들어져 지난해부터 운행 중인 KTX-산천의 차량결함으로 생기는 고장에 대해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한국철도산업계가 2004년 4월1일 KTX 개통 후 6년 만에 국내 기술력으로 KTX-산천을 만드는 성과는 얻었지만 수준 높은 기술력을 쌓을 기간이 짧아 KTX-산천의 제작결함에 따른 고장이 잦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코레일은 새로 만드는 고속차량에 대해선 충분한 시험·시운전을 해 성능을 확인한 뒤 운영하고 엔지니어링 전문 인력확충과 꾸준한 교육으로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게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김수삼 철도안전위원회 위원장이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있는 모습.

김수삼 철도안전위원회 위원장이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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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철도시설공단 일부 조직 통합 검토돼야”=제도적 면으론 철도건설(한국철도시설공단)과 운영(코레일)의 통합이 검토돼야 한다는 분석도 나왔다.

코레일의 경우 연구원과 엔지니어링처를 합치는 등의 방법으로 기술적인 기능을 강화하고 고속철도 설계 등 관련기술개발 연구조직 신설도 요구된다는 게 김 위원장의 견해다.

김 위원장은 “안전 면에서 조직통합을 검토할 필요가 있으나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있으므로 새 시설물을 지을 경우 상호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합의체 형식의 의사결정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설물 증가 따른 적정규모 인력 확보 필요=김 위원장은 또 “공기업 선진화정책에 따라 코레일도 노동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자구노력을 해야 하며 신설노선 건설 등 시설물 증가에 따른 적정규모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속선 2단계 구간에 설치된 선로전환기 장애가 해결되지 않을 땐 별도대책도 필요하다는 시각이다. 유지보수인력의 직무분석이 필요하며 예산도 뒷받침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잠재사고 가능성 없애는 4가지 방안=철도안전위원회는 잠재사고의 가능성을 없애고 코레일의 안전성을 더 높이기 위해 차량·전기·시설·안전 등 4개 분야의 58개 과제를 코레일에 추가 권고했다. 분야별로는 차량 7개, 전기 18개, 시설 14개, 안전 19개다.

이들 과제를 풀기위한 방안으로 ▲안전관리 효율화, 제도개선 ▲종사자 역량 강화 ▲시설·차량의 안전성 향상 ▲철도안전 홍보 활성화가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고장을 막기 위해선 고속차량의 부품이 품절되지 않게 노력하고 상태감시 등 체계적인 차량정비기법을 들여오고 전문인력을 길러내기 위한 국제교류 강화, 사내대학 운영도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시설안전성을 높이기위해선 전기시설의 예비품 확보, 국산화, 2단계 구간(대구∼부산)의 안전설비 이중화조치가 필요하고 시설물의 유지보수작업방법 개선과 취약한 곳의 효율적 관리를 꾀해야 한다는 게 철도안전위원회 제언이다.

콘크리트 궤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노반침하, 구조물변형 등을 모니터링하고 경부선 서울~금천구청, 대전 및 대구 도심구간의 궤도구조가 취약한 곳을 개량한다는 설명이다.

김 위원장은 “코레일 안전에 대한 평가 결과는 긍정적이나 부품부족, 제작결함 등 기술력 부족으로 고장이 잦지만 추진 중인 안전대책을 성실히 이행하면 내년 말쯤엔 상당한 수준의 철도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왕성상 기자 wss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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