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포에 질린 개미 4200억 '팔자'..코스피 4% 급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기금·투신 저가매수 나서며 지수 방어 나서

[아시아경제 이솔 기자]코스피가 나흘 연속 큰 폭 내림세를 기록하고 있다. 주간 하락률이 9%에 달한다.

미국 경제지표가 잇따라 시장 기대치를 하회하면서 하반기 경기 전망이 어두워지고 있는데다 남유럽 국가의 재정위기가 또다시 부각되며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증폭시켰다. 간밤 미국 증시가 일제히 4% 넘게 빠졌고 영국과 독일, 프랑스 주식시장도 3% 이상 급락했다. 아시아 시장도 위험자산 줄이기에 나선 투자자들이 급증하며 일제히 큰 폭 떨어지고 있다. 일본 주식시장이 3%대, 홍콩이 4%대 내리고 있다. 대만은 5%이상 약세다.
5일 오전 10시45분 현재 코스피는 전날 보다 76.30포인트(3.78%) 내린 1942.17에 머물러 있다. 장 초반 전일 대비 하락폭을 5%가까이 확대하며 1920선을 터치하기도 했 다.

외국인이 4일째 매도세를 이어가고 있는데다 개미들이 투매에 합세하며 하락폭이 커졌다. 외국인은 1560억원, 개인은 4200억원 가량을 순매도하고 있다. 반면 투신, 연 기금은 각각 1670억원, 1780억원 상당을 순매수하며 저가매수에 나섰고 지수 하락을 일정 부분 방어하고 있다. 기타(국가 및 지자체)주체는 1860억원 매수 우위다.

선물 시장에서는 외국인이 대규모 순매수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기관과 개인이 팔자에 나섰다. 프로그램으로는 6360억원 상당의 매수세가 들어오고 있다. 차익거래로 2330억원, 비차익거래로 4040억원 상당이 유입되고 있다.
업종별로도 일제히 급락세다. 기계 업종이 5% 이상 떨어지고 있고 화학, 종이목재, 섬유의복, 의료정밀, 운송장비, 전기가스, 건설, 증권, 서비스 업종이 4% 이상 약세 다. 유통, 운수창고, 전기전자는 3%대 내림세. 개인은 대형주에 매도 공세를 집중하며 화학, 철강금속, 전기전자, 운송장비 업종에서 '팔자'에 몰두하고 있다. 외국인은 화학, 전기전자, 운송장비 업종을 주로 팔고 있다.

시가총액 상위주도 맥없이 떨어지고 있다. 저가매수세가 확산되며 장 초반에 비해 낙폭은 다소 줄었다. SK이노베이션 S-Oil , 현대중공업이 5~8% 급락하고 있고 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차도 1~4% 내림세다. 신한지주, 삼성생명, KB금융도 각각 1.91%, 3.20%, 2.69% 약세. 삼성전자 는 2%대 약세를 보이며 8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 시각 현재 코스피 시장에서는 무려 838종목이 하락하고 있다. 2종목은 하한가. 상한가 3종목을 포함해 38종목은 오르고 있고 14종목은 보합권에 머물러 있다.

개인 투자자의 투매가 확산되며 코스닥 내림세는 더욱 크다. 코스닥은 전날 보다 26.55포인트(5.09%) 내린 495.52를 기록하고 있다.



이솔 기자 pinetree1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