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세계 10대 음모론’을 발표했다. 19세기부터 제기되었던 셰익스피어의 정체에 대한 의문에서부터 9.11 테러의 배후가 미국 정부라는 주장까지 음모론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한다. 밖으로 드러난 사건이나 현상 이면에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는 다른 실체가 있다고 의심하는 것, 영화 <모비딕> 또한 거기서 출발한다. 1994년, 멀쩡했던 다리가 폭파되고 정부는 곧 남파 간첩의 소행이라고 발표한다. 그러나 본능적으로 그것이 거짓임을 감지한 사회부 기자 이방우(황정민)는 사건과 관련된 비밀문서를 우연히 손에 넣게 되고 “정부 위의 정부”라는 ‘모비딕’에 접근하기 시작한다. <#10_LINE#>
의외로 심심한 음모론을 대신할 다른 재미가 있다
<모비딕>은 음모론을 전면에 내세웠으나 음모를 밝혀가는 과정이 치밀하거나 긴장감이 넘치지는 못한다. 이야기를 작동시킨 “정부 위의 정부”라는 실체에 대해서도 어물쩍 넘어간다. 오히려 사람을 살리는 기사를 쓰기위해 분투하는 기자들의 세계가 가지는 에너지가 영화의 매력을 배가시킨다. 자신의 일이 사회의 정의를 구현하는데 일조한다고 믿고, 관찰자의 무력감을 직업의 의무를 다함으로서 극복하는 이들은 실종된 기자정신을 찾아 나선 원정대 같다. 여기에 90년대 향수를 자극하는 소소한 설정들은 또 다른 재미다. 원고지에 한 글자 한 글자 눌러 쓴 기사, 플로피 디스크라는 최첨단 문물을 두고 어쩔 줄 모르는 주인공, 휴대폰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상황에 긴장을 주는 삐삐까지 <모비딕>은 예상하거나 기대했던 재미 의외의 것을 더 효과적으로 건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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