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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민 씨, <내마들>을 아름답게 해줘서 고마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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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민 씨, <내마들>을 아름답게 해줘서 고마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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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나, 이렇게 상처가 많은 사람은 살다 처음 봅니다. 과거의 봉마루(아역 서영주)와 현재의 장준하(남궁민) 사이에 실타래처럼 엉켜있는 가족사로 인해 가장 혼란스럽고 가슴 아플 인물, 바로 준하 씨 얘기에요. 태현숙(이혜영)과 동주(김재원) 모자가 원수 최진철(송승환)을 향해 십 수 년 째 복수의 칼날을 갈고 있다지만 그 아픔의 깊이가 어디 준하 씨만 하겠습니까. 어린 시절 야멸치게 딱 잡아떼며 자신을 모른다고 부정하던 김신애(강문영)가 생모인 것도 모자라 엎친 데 덮친다고 악의 화신 최진철이 생부라니 오죽 억장이 무너지겠어요.

모든 걸 알게 된 준하 씨가 득달같이 할머니(윤여정)를 찾아와 물었죠. “다 알고 왔어. 다 알지만 할머니 입으로 확인하려고 온 거야. 김신애, 누구야? 봉영규가 내 아버지가 아니야?” 하며 다그치는 그 눈빛에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준하 씨의 섬뜩한 눈빛에서 놀랍게도 어린 시절의 마루가 보이더군요. 아니 그냥 눈빛만이 아니라 표정이며 말투, 몸짓까지 똑 닮아 신기했어요. 운신이 어렵도록 쇠약해진 할머니를 막무가내로 잡아끌던 순간에도, 그리고는 다 이 할미가 무식해서 저지른 죄이니 네 어미 신애는 불쌍타 여겨달라고 통사정을 하는 할머니를 뿌리치며 냉정히 돌아서던 순간에도 마치 어린 마루가 되살아난 양 겹쳐 보이더라고요.

한결같은 드라마, <내 마음이 들리니>


김신애가 생모인 것도 모자라 악의 화신 최진철이 생부라니 준하 씨 억장이 얼마나 무너질까요?

김신애가 생모인 것도 모자라 악의 화신 최진철이 생부라니 준하 씨 억장이 얼마나 무너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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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나나요? 예전에 말 못하는 미숙 씨가 새어머니로 들어왔을 적에 마루가 아버지(정보석)를 몰아붙이던 장면 말이에요. “놔, 왜 내 아빠야? 왜 저런 여자가 내 엄마야? 왜 하필 난데? 왜 내가 이렇게 살아야 되는데? 내가 뭘 잘못했는데, 대체 뭘 잘못해서 내가 이런 집에서 이러고 살아야 되냐고. 내가 지금 무슨 말 하는지도 모르지?“ 아무리 발버둥을 쳐봐도 헤어 날 수 없는 자신의 처지에 절망하던 소년 마루, 그리고 그렇게 도망치고 싶어 했던, 매일매일 죽도록 미워하던 바보 봉영규가 진짜 아버지가 아니었다는 사실을 알고 난 후 괴로워하는 준하 씨. ‘싱크로율 100 퍼센트’라는 말은 바로 이런 경우에 쓰는 말이지 싶어요. 아버지에게, 할머니에게 포악을 부릴 수 있었던 건 그분들이 자신을 진심으로 아끼고 사랑한다는 걸, 무슨 짓을 해도 용서받을 수 있는 혈연임을 굳게 믿고 있었기 때문이겠죠. 그 확신어린 믿음이 마루와 준하 씨 사이에 한결같은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게 참으로 고맙더군요.

보통 아역 연기자들이 기대 이상 열연해줬을 때 뒤를 잇는 성인 연기자들의 연기가 신통치 않으면 맥이 뚝 끊겨 마치 다른 이야기처럼 느껴지기 마련이잖아요. 심할 경우엔 영 다른 인물처럼 낯설기도 합니다. 굳이 예를 하나 들어보자면 SBS <왕과 나>를 꼽을 수 있겠네요. 성종(고주원)의 아역을 맡았던 유승호, 처선(오만석)의 아역 주민수와 소화(구혜선) 아역의 박보영은 생동감 넘치는 캐릭터를 만들어 내며 극 초반 시청률 상승세를 주도했었거든요. 그러나 극본 탓인지 연기 탓인지 이야기가 성인 파트로 넘어가면서 주인공들이 매력을 잃고 방황하기 시작했고, 결국 드라마는 용두사미 꼴이 나고 말았었죠. 그래서 <내 마음이 들리지>의 아역 연기자들의 천연덕스러운 연기를 지켜보며 한 걱정 했다는 거 아닙니까. 자칫 잘못했다가는 중간에 시청을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테니까요. 그런데 천만다행, 이 드라마에선 그런 괴리감들을 단 한 차례도 느껴본 적이 없네요. 준하 씨는 물론이고 맑고 순수한 동주도 천진난만한 우리(황정음)도 마찬가지에요.

아름다운 드라마를 만들어줘서 고마워요


훌륭한 연기를 보여준 아역 연기자들 뿐만 아니라 남궁민 씨를 비롯한 성인 연기자들 모두 고맙습니다.

훌륭한 연기를 보여준 아역 연기자들 뿐만 아니라 남궁민 씨를 비롯한 성인 연기자들 모두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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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생의 비밀이 밝혀진 후 나란히 식물원을 걷고 있는 준하 씨와 우리를 보고 있노라니 “난 오빠 좋은데 오빤 왜 나 싫어해요? 그런데 난 오빠가 좋다 뭐”하고 조잘대던 어린 시절의 우리와 귀찮은 척 하면서도 은근히 우리를 챙기던 마루가 고스란히 오버랩 되더군요. 마루로 돌아올 생각이 없다는 준하 씨를 뒤로 한 채 어린 시절의 아이들을 따라가는 우리의 모습은 오래도록 기억될 명장면이었어요. 그리고 마루를 한 눈에 알아본 봉영규 씨가 통곡을 하던 장면이 그처럼 절절할 수 있었던 것도 아역 연기자와 성인 연기자들 사이의 감정선이 흐트러지지 않고 이어져온 덕일 거예요. 애초 캐릭터를 확실하게 만들고 잘 다져준 아역 연기자들도 대견하고 그 감정을 훼손시키지 않고 발전시켜온 남궁민 씨를 비롯한 성인 연기자들도 모두 모두 고맙습니다. 그대들 중 누구 하나라도 부족함이 있었더라면 이 드라마가 이렇게 아름다울 수 있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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