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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화 토크쇼 시청률 한자릿수... 토크쇼 시대의 위기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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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화 토크쇼 시청률 한자릿수... 토크쇼 시대의 위기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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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 토크쇼의 부진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30일 TNS미디어 리서치 기준 전국 시청률에 따르면 MBC <유재석 김원희의 놀러와>(이하 <놀러와>)가 8.3%, KBS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가 5.2%, SBS <밤이면 밤마다>(이하 <밤밤>)가 6.3%를 기록하며 모두 한 자리수를 기록했다.

토크쇼의 시청률은 게스트의 인지도나 방송 외적인 이슈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놀러와>는 5주 연속 시청률이 하락하며 두 자리였던 시청률이 한 자리수로 떨어졌다. 화요일의 SBS <강심장>과 KBS <승승장구>도 크게 다르지 않다. 한 때 20% 시청률에 가깝던 <강심장> 역시 지난 24일 9.8%를 기록했다. MBC <황금어장>과 KBS <해피투게더>는 두 자리 수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10% 초반을 유지하는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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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갑자기 토크쇼가 재미없어진 것일까. 그보다는 현재 방영 중인 토크쇼의 형식 자체가 식상해진 느낌이 크다. <놀러와>, <황금어장>, <해피투게더> 등 인기 토크쇼들은 몇 년째 같은 형식을 유지 중이다. <놀러와>는 ‘세시봉 특집’ 등 독특한 게스트를 모으는 기획 섭외로, <황금어장>의 ‘무릎 팍 도사’와 ‘라디오 스타’는 유명한 게스트나 독특한 게스트의 출연으로 화제를 모았다. 하지만 게스트 섭외에도 한계가 있다. <놀러와>와 ‘무릎 팍 도사’ 등이 갈수록 게스트의 화제성이 떨어지는 이유다. 또한 <강심장>과 <밤밤> 등 단체 토크쇼는 연예인의 발언들이 화제가 된다. 그만큼 시선은 모으지만 연예인이 다소 자극적인 발언을 하며 이슈를 만드는 방식은 변하지 않는다. 아주 특별한 게스트나 기획이 동원되지 않으면, 매주 내용에 큰 변화가 없는 셈이다.

MC의 구성도 마찬가지다. <강심장>은 강호동과 이승기가 민감한 이야기를 짓궂게 물어보고, <놀러와>는 유재석과 김원희가 장난치듯 진행하며 동시에 김나영이 솔직한 멘트로 게스트와의 간극을 채운다. <승승장구>는 김승우가 메인으로 나서 게스트가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경청한다. 메인 MC의 성격이 곧 프로그램의 성격이 되고, 여기에 패널들이 가세해 쇼의 분위기를 만든다. MC의 성격에 따라 토크쇼의 성격이 결정되는 건 토크쇼의 개성을 살린다는 점에서는 좋지만, MC의 변화 없이는 분위기도 그대로 간다는 점에서 쇼의 변화를 어렵게 한다. 물론 과거에도 토크쇼는 MC의 성격에 따라 결정됐다. KBS <서세원쇼>나 SBS <이승연의 세이세이세이>가 대표적이었다. 하지만 <서세원쇼>에서 <놀러와>로 토크쇼가 변하는 사이 다른 오락 프로그램들은 MBC <무한도전> 같은 리얼 버라이어티 쇼로, m.net < 슈퍼스타 K >같은 리얼리티 쇼로 변화했다. 또한 수많은 미디어는 24시간 내내 스타의 발언들을 쏟아낸다. 단지 스타가 출연하는 것만으로는 토크쇼가 다른 오락 프로그램과 경쟁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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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토크쇼는 지금 형식 자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 TV에서 쉽게 볼 수 없던 게스트들과 1:1로 대화하며 파격적인 질문을 했던 ‘무릎 팍 도사’와 음악과 토크를 결합한 <놀러와>의 ‘세시봉 특집’ 등 기존 토크쇼에서 볼 수 없던 게스트와 포맷이 등장할 때마다 대중이 열광한 건 우연이 아니다. 지난 24일 방송된 <승승장구>도 김정운 교수가 출연, 기존 토크쇼에서 흔히 볼 수 없는 부부와 가족에 대한 강의로 큰 화제를 모았다. MC의 진행 능력이나 게스트의 지명도 이상으로 게스트에게 무엇을, 어떻게 끌어내느냐가 중요해진 셈이다. 물론 토크쇼가 사라지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서세원쇼>가 방송된 다음날이면 <서세원쇼>에 대한 이야기가 거리를 휩쓸던 시절과 지금을 비교해보라. 변화가 없다면, 토크쇼는 점점 TV 예능의 중심에서 주변부로 밀려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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