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공기부양정 잡는 유도무기 한미공동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차세대전차 흑표에 장착될 능동방호체계

차세대전차 흑표에 장착될 능동방호체계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미가 처음으로 공동개발한 로거 유도탄

한미가 처음으로 공동개발한 로거 유도탄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적의 전차에서 발사된 로켓탄을 코앞에서 방어하는 '능동방호체계'(APS)가 개발돼 K2 전차(흑표)에 장착된다. 특히 한국과 미국이 공동연구로 개발한 유도무기인 '로거'(LOGIR)가 개발돼 방산수출에 한몫을 할 것으로 보인다.

국방과학연구소 관계자는 23일 "적의 전차에서 발사되는 로켓탄과 미사일을 격파하는 능동방호체계가 K2전차에 탑재되고 해외 파병부대 기지에도 별도 배치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06년부터 400억원이 투입돼 개발된 방어체계는 3차원 탐지추적레이더와 열상탐지추적기, 통제컴퓨터, 발사장치, 파편형 대응탄으로 구성됐다. 이 방어체계는 적이 발사한 대전차 미사일과 미사일이 아군 전차 전방 7~22m까지 접근하면 대응탄을 발사해 목표물을 탐지하는 체계다. 목표물을 탄지하고 격파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0.2~0.3초다.

국방과학연구소 관계자는 "적이 우리 군 전차를 향해 유도미사일과 로켓 공격을 할 경우 전차의 장갑(철갑)이 담당했던 방어를 전차에 장착된 2개의 능동방호체계가 수행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형태의 전차 모델을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군에서는 능동방처체계를 아프가니스탄 한국군 주둔기지에도 설치할 예정이다. 지난 2월 8일 아프가니스탄 한국군기지에는 RPG-7 로켓이 떨어지는 등 로켓공격이 과감해져 능동방호체계는 해외파병부대에 효과적인 대응수단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지난 15일 하와이에서 미국 태평양사령부 주관으로 열린 국방과학기술 전시회에서 능동방호체계를 처음 공개했다. 또 전시회에서 한미가 처음으로 공동개발한 로거 유도탄도 공개했다.

국내 방산기업 LIG넥스원, 퍼스텍 등이 참여한 로거 유도탄은 기존 70㎜ 무유도 로켓에 탐색기와 유도조종장치, 구동장치가 달려 있다. 소형 유도탄으로 서북도서에 배치해 북한의 공기부양정을 격파하는 데 이용하고 해외 수출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특히 로거는 차량과 헬기 등에 장착할 경우 북한의 공기부양정 기습공격을 차단할 수 있어 비대칭전력에 대응할 수 있다는 평가다.

박창규 ADD 소장은 국방과학기술 전시회에서 폐탄약을 친환경적으로 재사용하는 기술을 소개하면서 "앞으로 친환경 녹색에너지와 저탄소 미래에너지 무기체계 개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군사훈련 및 전투실험을 하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