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미영 부평구청장 "부평미군기지, 도시 발전 위해 빨리 방빼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4일 성명내 촉구..부지 매입비 국가 보조도 요구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홍미영 인천 부평구청장이 14일 인천 부평구 도시 발전에 큰 지장을 주고 있는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의 조속한 반환을 촉구했다.

홍 청장은 이날 성명을 발표해 "부평구 주민들은 지난 1952년 이래 자신의 소중한 땅을 미군기지로 내어주고 그간 많은 고통과 희생을 감내하면서 국가방위에 직간접적으로 큰 기여를 했다"며 "세월이 변해 이미 오래 전부터 군사적 기능이 상실된 미군기지를 지금까지 군사시설로 유지하고 있는 것은 부평구민에게 매우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부평구 한 복판에 위치해 있는 부평미군기지로 인해 해당 지역 주민들의 불편은 상당하다. 도로를 뚫지 못해 멀리 돌아가야 하는 가 하면 인근 지역의 주택 재개발이나 상권활성화에 큰 지장을 받고 있다.

부평미군기지 전경.

부평미군기지 전경.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2002년에 한-미 당국이 2008년부터 이전하기로 합의했지만 평택기지 건설이 지연됨으로써 계속 늦춰지고 있다. 최근엔 2016년까지 이전시기가 늦춰진 상태다.
이에 따라 인천시와 부평구가 세운 반환 부지 발전종합계획을 수립의 실행이 지연되면서 주민들의 실망과 불신이 고조되고 있다.

홍 청장은 이에 대해 "부평미군기지는 도심 한복판에 많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어 도로 교통망이 단절되고, 주민 생활권이 분리되는 등 균형적인 도시의 발전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며 "정부가 미군기지의 조속한 이전을 통하여 잃어버린 땅을 구민에게 되돌려주고 구민의 자존심을 회복시켜야 할 책임이 있다"고 촉구했다.

특히 "현재 부평미군기지내 '주한미군 물자재활용 유통센터(DRMO)'를 금년 중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환영한다"며 "정부는 DRMO 이전 시 그 곳에 도로망 단절로 주민에게 큰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장고개길(미군기지 구간 660m)이 반드시 개통되도록 이 구간만이라도 우선 부평구민에게 되돌려 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부평미군기지 매입비용의 추가 지원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용산미군기지에 대해서는 '특별법'을 제정하면서까지 8부지를 국가공원으로 지정하여 서울시민에게 무상으로 돌려줄 계획으로 있다"며 "이에 반해 부평미군기지 등 다른 지역에 대해서는 매입비용의 일부만 지원하고 있는 것은 지역의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것으로 형평성이 결여된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홍 청장은 이어 "부평미군기지의 조속한 이전과 함께 이전 부지를 관할 지방자치단체에서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매입비용 전액을 지원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