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총장님의 책 8편]“땀과 원칙이 혈통을 만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이 말하는 책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총장님의 책 8편]“땀과 원칙이 혈통을 만든다”
박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이 말하는 책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오리들에게 홰에 오르게 하다'는 되지 않을 일에 목숨을 거는 사람들을 비꼬는 중국인들의 속담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가능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박철 총장의 '돈키호테'형 인재가 그것입니다.
홰에 올라 새벽을 알리는 고귀한 '혈통'은 그저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혈통을 만드는 힘이 오롯이 '땀'이라는 설명도 잊지 않습니다. 이 두 가지 원칙 중심의 리더십으로 셀프 리더십을 강조하는 대학이 한국외국어대학교입니다.

누구나 성공을 꿈꾸는 시대에 아무나 밟지 못하는 땅에 오르는 오리들을 혈통 있는 인재로 키워내는 구체적인 비법이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 담겨있다고 박 총장은 말합니다. < 편집자 >

박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

박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땀과 원칙이 혈통을 만든다”
이 책은 원칙 중심의 성공론을 보여준다. 이는 내가 생각하고 지향하는 원칙 중심의 리더십과도 정확히 일치한다. 우리는 종종 큰 길을 두고 지름길을 찾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원칙은 지키라고 있는 것이다.

이런 무모한 원칙주의자가 사람들이 말하는 돈키호테다. 그가 지키려고 하는 가치인 '혈통'도 이런 원칙을 지키려고 하기 때문에 소중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시간과 노력을 적게 들이기 위해 원칙을 건너뛰면서 하루빨리 성과를 얻으려고 한다. 하지만 이 책을 찬찬히 읽어보면 그런 방법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저자는 사람의 내면과 근본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지적하고 있다. 코비는 "테니스 시합에 참가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수업에 빠져야겠다"고 말하는 학생에게 "무엇을 반드시 해야만 한다는 식으로 말하지 말고 테니스 시합과 수업의 중요성을 비교해보고 스스로 선택하라"고 얘기한다. 간단한 원리다. 자신의 삶을 스스로 주도하기 위해 중요한 것부터 하라는 이야기다.

더불어 제시하는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소중한 것을 먼저하라'는 규율은 자기 완성을 위해 잊지 말아야할 금과옥조 같은 습관의 중요성을 잘 보여준다.

끝을 생각하라는 것은 오늘 시작해 최후의 순간에 가지고 싶은 모습을 모든 일의 기준으로 삼으라는 것이다. 이를 잘 간직하면 어떤 일을 하더라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준을 위반하지 않게 된다.

소중한 것을 먼저하라는 원리를 따르면 우리는 우선 순위 결정과 그에 따른 계획 수립 그리고 이를 실천하는 단계에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깨닫게 된다.

이런 습관들을 바탕으로 대인 관계를 잘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습관을 형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키라'는 공감적 커뮤니케이션 원칙과 관련해서는 시력이 나빠져 안경점을 갔는데 안경사가 쓰고 있던 안경을 불쑥 내밀며 자신에겐 잘 맞았으니 써보라고 말하는 식이어서는 곤란하다는 이야기를 전해준다.

'윈[勝]-윈[勝]을 생각하라' '시너지를 내라' 등의 습관도 함께 만들어가야 할 소중한 대인관계 원칙이다.

저자는 인생을 경쟁이 아닌 협력의 장으로 보고 양쪽 모두에게 만족을 주는 제3의 대안을 찾으려 노력해야 한다는 점과 사람들간의 정신적ㆍ감정적ㆍ심리적 차이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원동력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마지막 7번째 습관으로 코비는 '끊임없이 쇄신하라'고 주문한다. 재충전의 기회, 무뎌진 톱날을 가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스스로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으로 꾸준히 단련하라는 조언이다.

외대는 '외국어'라는 확실한 우선 순위를 바탕으로 45개 언어들이 함께 '윈-윈'하면서 다양한 학문들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언어 융합을 통해 단순히 '외국어'에만 머물지 않고 자신의 영역에 전문성을 가진 인재를 길러낸다는 장기적인 목표 역시 분명하다.

이런 과정 속에 구성원들 스스로가 발전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땀이 혈통을 만든다'는 외대의 소중한 가치가 학생들에게 거듭해서 들려주고 싶은 '돈키호테 정신'이다.

학생들이 이 책을 통해 성공을 하려면 어느 곳을 향해 노력해야 하는지 깨달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스티븐 코비/김경섭 옮김/김영사)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스티븐 코비/김경섭 옮김/김영사)

원본보기 아이콘




교육문화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